작성일자
카테고리 워드프레스/대시보드


워드프레스는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국내 포털사이트의 블로그처럼 가입형이 있고 블로그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웹호스팅 서버에 설치하는 설치형 블로그가 있습니다. 가입형은 국내의 가입형과 마찬가지로 디자인을 마음대로 바꿀 수는 없고 정해진 스킨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그 스킨의 종류가 아주 다양하고 멋진 스킨이 많습니다. 외국에서는 스킨을 씸(Theme)이라고 합니다. 이용어는 드루팔도 마찬가지로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무료는 용량이 3기가바이트인데 동영상을 많이 올리거나 하지 않으면 평생 쓰고도 남을 용량입니다. 용량이 모자라서 추가할 경우 추가요금을 내야합니다. 단점이 있다면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 광고가 나오고 구매를 유도하는 인터넷 상점(Store)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설치형보다 사용상 편리하게 위젯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그 명성에 걸맞게 영어가 아닌 외국어로 블로그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를 지원합니다. 물론 한국어도 포함되어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보면 WordPress.com is also available in 한국어. 라고 나옵니다. 이곳 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으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두가지 버전중 설치형 버전은 워드프레스닷오그(Wordpress.org)에서 운영하고 순수한 비영리 목적의 개발자들을 위한 사이트입니다. 이곳 을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하며 다양한 소스와 포럼이 있고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씸(Theme)이 1464개나 됩니다. 현재까지 4천 2백만번의 다운로드 횟수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이렇게 인기가 있는 것은 관리자화면을 사용하는데 편리하고 쉬우며 디자인도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전 글에서 소개한 WAMP 서버를 이용해서 설치형버전의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보기 전에 미국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블로그 가입을 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오렌지색의 Get started here 버튼을 클릭하면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블로그주소를 입력하면 글자 하나씩 칠때마다 가능, 불가능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곳이 얼마나 상업적이냐하면 Did you know, the address martian36.com is also available.이라는 문구가 나와서 도메인까지 구입하기를 유도합니다. 바로 밑에 가격도 나옵니다. 노탱큐에 클릭하고 사용자 이름에 클릭하면 주소로 입력한 것이 사용자이름으로 입력됩니다. 사용자이름을 다르게 하려면 다른 이름을 입력하면 다시 체크하게 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메일 주소는 인증용 링크가 발송되므로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정확한 주소인지 세번 확인하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로부터 뉴스레터를 받고 싶으면 하단의 체크박스에 체크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다른 언어로 선택했더라도 나중에 블로그 개설 후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 상업성이 나옵니다. 여러가지 옵션을 할인가격에 모신답니다. 노땡큐입니다. Create Blog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메일 주소로 인증용 이메일을 발송했다고 합니다. 이메일 주소가 하나만 가능하고 한번 가입하면 같은 아이디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 다른 이메일로 다시 가입합니다. 위 화면에서 프로필 작성은 안해도 되고 무시합니다. 나중에 관리자화면에서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로부터 온 이메일을 열면 위와같은 메일이 와있습니다. 잘 안보이는 글자의 버튼은 아마 Activate Blog일겁니다. 이버튼을 클릭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 관리자 화면이 나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현황을 보면 글이 하나 있고 댓글도 있습니다. 샘플용으로 워드프레스에서 보낸 것입니다. 내 블로그 첫화면을 보려면 우측 상단에서 아이디에 마우스 오버하면 팝업창이 나옵니다. 2의 아이디를 클릭하면 첫화면이 나옵니다. 관리자화면에서 각종 위젯의 상단 바(최근댓글 위젯의 3의 경우)를 클릭드래그하면 위치를 이동할 수 있어서 우선순위를 상단에 올릴 수 있습니다. 노란색이 있는 부분은 상업적인 광고이므로 우측에서 4의 Hide를 클릭하면 안보이게 됩니다. 5의 Store를 클릭하면 뭔가 구입할 수 있는 상점이 나옵니다. 보는 바와 같이 전체가 한국말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일부 중요부분만 번역이 되어있습니다. 아직 번역작업중입니다. 하지만 설치형 버전은 대부분이 번역이 되어있습니다.

 
블로그 첫화면입니다. 스킨을 바꾸기 위해 우측메뉴에서 사이트관리를 클릭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좌측의 메뉴에서 테마디자인을 클릭하면 많은 스킨이 나옵니다. 처음 가입하면 나오는 스킨은 Twenty Eleven이란 스킨입니다. 스킨의 하단에 프리미엄이 붙어있는 것은 구입해야합니다. 무료는 프리미엄이 없고 활성화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바뀝니다. 저는 하단으로 내려서 Strange Little Town이란 스킨을 활성화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첫화면으로 가니 바뀌어 있습니다. 웹상에서 실행하다보면 아주 느립니다. 미국의 서버와 연결되서 작업하는 것이고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므로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란 이런 것이다 라는 맛보기로 해보시고 자세한 내용은 WAMP서버에 설치된 설치형 버전으로 알아봅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가입형과 설치형의 또다른 차이점은 설정에서 Sharing 부분입니다. 가입형은 소셜네트워크 아이콘을 쉽게 설치할 수 있지만 설치형은 자신이 디자인해야합니다. 설치형은 이 메뉴자체가 없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Icon 도플파란

잘 배우고 갑니다..ㅎㅎ 요즘.. 워드프레스 책도 나왔던데..ㅎㅎ 조금씩 관심이 가네요..ㅎ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자주 뵙는군요. 일년전만해도 워드프레스가 블로그 글이 거의 없었는데 글도 많이 늘어나고 관심이 높아지고 있나봅니다. 워드프레스는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책까지 사서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글들만 이용해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죠. 티스토리 사용하려고 책을 사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듯이 워드프레스도 티스토리 만큼 쉽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디자인하려면 워드프레스에 관한 책보다는 CSS에 관한 서적은 꼭 사서보셔야겠죠.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는 테마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구입한 프리미엄 테마는 적용이 불가능하고 호스팅회사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적용방법은 제 글중 WAMP서버를 이용한 로컬호스트에서 적용하는 방법이 있고 여기서 테마를 적용한 방법으로 웹호스팅 회사에 테마를 업로드하여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워드프레스 블로깅을 하시려면 웹호스팅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를 업로드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관련글은 메뉴나 카테고리에서 워드프레스를 클릭하면 다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를 사용하신다면 티스토리 글도 전부 데이터 백업하여 워드프레스에 업로드하는 방법도 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BlogIcon 위따이푸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ㅋ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있어서요 자주 올께용
감사합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요즘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많이 늘고 있는 것 같더군요. 관심도 많아지고요. 댓글 감사합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BlogIcon INNYC

오늘도 베누시안님께 많은걸 배우고 갑니다. ㅎㅎ
잼있는 하루 되세요. ^^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드려요.

BlogIcon 워드프레스 강좌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