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디자인툴/어도비 터치앱



어도비 터치앱 프로그램중의 하나인 어도비 아이디어(Adobe Ideas)는 스케치 드로잉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데스크탑 프로그램인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이 벡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주로 펜툴을 이용하여 세밀한 그림을 그리지만 어도비 아이디어는 펜툴이 아닌 손가락이나 터치펜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도비 아이디어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현재 어도비 터치앱의 6가지 프로그램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만 나와있지만 애플의 iOS버전으로 나온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이 어도비 아이디어이며 나머지 프로그램은 2012년 초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시스템 사양은 안드로이드의 경우 Android 3.1버전 이상, 스크린 해상도는 1280*800이상이고 8.9인치 이상의 모니터에서 가능합니다. 사용언어는 iOS의 경우는 영어, 불어, 독일어, 일본어로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버전은 영어만 가능하지만 인터페이스가 주로 아이콘으로 되어있어서 사용시 언어상의 문제점은 없습니다. 어도비 아이디어를 애플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은 iPad 1세대, iPad 2, iPhone 3, 4, 그리고 iPod Touch입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는 안되는 멀티태스킹 작업이 iOS 4에서는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애플버전은 iTunes 에서 구매가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버전은 안드로이드 마켓 에서 가능합니다. 애플의 경우 애플 스토어에서 가능하다고 하지만 국내에는 아직 없군요.

애플버전에서의 작업은 iPad Album에서 이미지를 가져오거나 이메일로 가져올 수 있으며 작업후에는 아이패드 앨범에 JPG파일로 저장하거나 이메일로 PDF파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PDF파일은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에서 추가작업을 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버전은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를 통하여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할 수 있고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추가 작업을 하려면 CS5이상의 버전에서 가능하고 별도의 플러그인 을 설치해야 합니다.


1. 레이어의 사용


<출처: 어도비 TV>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레이어입니다. 어도비 아이디어는 데스크탑  벡터프로그램인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서처럼 백그라운드에 사진 레이어를 올리고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서 드로잉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어도비 TV>
 

또한 사진 이미지의 투명도를 조절하여 드로잉작업의 색상이 선명하게 보이도록 할 수 있으며 어떤 레이어라도 투명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어도비 아이디어의 iOS 버전에서는 각각의 레이어의 이미지에 대해서 독립적으로 스케일 조절이나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현재 초기 버전은 두개의 레이어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iOS의 경우 9개까지 레이어를 만들 수 있는 추가옵션을 구매해야하고 안드로이드의 경우는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피드백을 통해서 추가 개발할 예정입니다. 피드백은 페이스북 이나 블로그 에서 할 수 있습니다.

2. 벡터 그래픽


<출처: 어도비 TV>
 

벡터의 특징은 확대를 해도 수학적 좌표를 재계산하기 때문에 픽셀 베이스처럼 이미지가 깨지는 일이 없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태블릿 펜을 이용하여 브러시툴로 그리면 필압을 감지하여 가드다란 선과 굵은 선이 나오듯이 어도비 아이디어에서도 손가락의 누르는 힘에 의해 선의 굵기가  다르게 나오도록 조절이 가능합니다. 스크린을 확대하거나 축소해서 작업해도 항상 부드러운 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러스 펜은 안드로이드 버전의 일부 시스템에서만 가능합니다.

3. 정밀 작업시 필요한 지우개툴


<출처: 어도비 TV>
 

어도비 아이디어에서 손가락으로 작업하다보면 뭉툭한 부분이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벡터인 지우개툴을 이용하여 정밀작업이 가능합니다.

4. 줌인 줌아웃 기능


<출처: 어도비 TV>
 

어도비 아이디어에서 큰 이미지를 작업하다 보면 정밀한 작업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두개의 손가락을 이용하면 벌리거나 좁혀서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줌인, 줌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5.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출처: 어도비 TV>
 

어도비 아이디어는 다른 어도비 터치앱과 마찬가지로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통하여 태블릿 PC에 호환되는 이미지(1600*1600픽셀)를 다운로드하여 사진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6. 강력한 취소 기능


<출처: 어도비 TV>
 

어도비 아이디어에서 스케치 드로잉 작업한 것이 마음에 안들면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고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50단계까지 취소(Undo)하거나 취소한 것을 복구(Redo)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수정작업이 편리합니다.

7. 이동의 자유로움


<출처: 어도비 TV>
 

어도비 아이디어에서 손바닥툴을 이용하면 부드럽게 캔버스를 이동할 수 있어서 큰 이미지 작업시 편리합니다. 같이 있는 이동툴을 사용하면 이미지의 이동도 가능합니다. 레이어별로 개별적으로 이미지를 이동하는 것은 iOS버전만 가능합니다.

8. 어도비 쿨러(Adobe Kuler)의 사용


<출처: 어도비 TV>
 

어도비 터치앱의 다른 프로그램인 어도비 쿨러를 사용하면 수백만 가지의 컬러테마를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통하여(일부 안드로이드 버전 제외)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색상 표현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진 이미지로부터 특정 색상조합을 추출하여 컬러테마로 저장하여 공유하거나 재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9. 프리젠테이션



어도비 아이디어의 iOS버전의 경우 VGA출력이 가능하여 프리젠테이션시에 작업과정을 청중들에게 시현해 보일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정밀하고 선명한 화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mebert

안녕하세요,이 앱은 안써봤지만 아이패드에서 펜입력속도가 너무 느리더라고요,
선 두번 그으면 일단 한번 찍 긋고 또 한참 있다 한번더 찍 그어지는 정도?
입력 포인트는 꽤 정확한데 속도가 넘 느려서요...
제껏만 그럴까요? jot 펜이거든요...
펜문젠가,아님 os업데이트를 안해서?
앱자체에서 입력속도를 향상시킬 수도 있을까요?
암턴 이 앱을 한번 써봐야겠군요^^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