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사진편집
포토샵에서 자동으로 작업해는 기능중에 자동 이름변경이 있습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고유의 파일이름이 만들어지는데 구분이 잘 안가죠. 그래서 파일이름을 일일히 바꿔줘야하는데 윈도우탐색기에서 하게 되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포토샵의 브릿지에서 작업하면 많은 사진을 원하는 파일이름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어도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상단에 1처럼 Br이라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포토샵이든 일러스트레이터든 하나를 설치하든 매스터콜렉션을 설치하든 브릿지는 항상 설치됩니다. 2의 아이콘은 CS5버전에서 새로 생겼는데 미니브릿지(Mini Bridge)입니다. 포토샵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브릿지프로그램이 열립니다.

 
브릿지에서 사진이 있는 폴더로 이동하여 Shift키를 누르고 1과 2를 클릭하면 여러장의 사진이 선택되고 Ctrl+A키를 누르면 폴더의 모든 사진이 선택됩니다. 3의 Tools를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고 4의 Batch Rename를 선택합니다.

 
1은 설정된 것을 저장했을 경우 다시 불러오는 곳입니다.
2는 사진이 저장된 폴더안에서 이름만 바꾸는 것입니다.
3과 4는 이름을 바꾸고 다른 폴더로 이동하거나 복사를 합니다. 이것을 선택하면 5의 Browse버튼이 활성화됩니다.
6을 클릭하고 나오는 메뉴에서 Text를 선택합니다. 7에서 이름을 입력하고 우측끝의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아래에 새로운 란이 생깁니다. 9를 클릭하여 Date Time을 선택하고 10에서 사진찍은 날짜를 그대로 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11은 날짜의 형태를 설정합니다. 12를 클릭하면 다시 란이 생깁니다. 대시를 만들기 위해 13에서 Text를 선택하고 14에서 대시를 입력합니다.15에서 일련번호를 선택하고 16에서 3자리수를 선택합니다.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할 수도 있고 여러가지 원하는대로 작업하면 됩니다.

17은 원래의 파일이름을 메타데이터에 저장합니다. 이 모든 작업을 하다보면 18에서 변동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한 것을 19에서 저장할 수도 있고 나중에 1을 클릭하여 다시 불러오면 간편히 작업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