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쇼핑몰, 웹사이트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남성의류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웹사이트

회원관리 사이트

회원관리 프러그인을 이용한 학회 홈페이지.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면도기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해외 쇼핑몰

해외 대상 쇼핑몰.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됨.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강아지 용품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포트폴리오 보기

커스텀 디자인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을 이용해 페이지와 콘텐츠를 커스텀 디자인

Brizy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Elementor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Advanced Custom Field Pro

사용자 정의 필드

커스텀 콘텐츠 작업에 필요한 플러그인

Pods

사용자 정의 콘텐츠 타입

기본 콘텐츠 타입외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생성.

블로그

워드프레스에 사용되는 기본 편집기인 구텐베르그는 망했을까요? 필자의 경우 수십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제작하거나 관리하고 있는데 모든 사이트에서 구텐베르그 편집기를 비활성화하고 고전편집기(Classic Edito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페이지빌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복잡한 구텐베르그 편집기를 사용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저만 그런줄 알았더니 아주 많은 사람들이 구텐베르그를 기피하고 있더군요. 


아래는 워드프레스 버전별 사용 통계입니다.


https://wordpress.org/about/stats/



구텐베르그가 사용된 것은 5.0 버전부터입니다. 거의 반 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텐베르그가 설치되지 않은 4.9 버전도 상당히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례적이죠. 최신 버전인 5.2 버전보다도 많습니다. 그러면 5.0 버전 이후의 워드프레스에서도 구텐베르그를 많이 사용하고 있느냐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https://wordpress.org/plugins/classic-editor/



구텐베르그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클래식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플러그인의 사용자 수가 엄청 많습니다. 5백만 이상인데 단일 플러그인으로 최고 인기있는 플러그인에 속하는 수준입니다. 특별한 기능도 없는 플러그인인데도 평가가 별점 5가 628개나 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사용자의 의도는 이렇습니다. "나는 구텐베르그가 싫다. 클래식 편집기가 좋다. 구텐베르그 없애라!"라는 무언의 항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별로 좋다 나쁘다 할만한 플러그인도 아닌데 일부러 이런 별점 평가를 내리는 것에는 그러한 숨은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텐베르그는 워드프레스 5.0 이전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플러그인이 있는데 평가가 아주 안좋습니다. 


구텐베르그는 React라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수차례의 업데이트에도 불구하고 버그도 많고 속도도 느립니다. 여기에 번역파일도 추가되니 더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편집기를 계속 사용해야할지 의문입니다. 앞으로 몇 년 후에는 클래식 편집기도 없앤다는데 위의 무언의 항의가 먹힐지는 모르겠습니다.



구텐베르그 편집기입니다. 블록이 너무 많아서 헷갈리고 이렇게 많은 블록을 감추기 위해 블록 메니저도 추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가 있는데 전문가는 주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합니다. 여러 가지 좋은 무료인 페이지 빌더가 많죠. 그러면 초보자들이 위와 같은 기본 편집기를 사용할만 할까요?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러 개의 강좌를 만들어야 할 정도입니다. 결론은 망했다! 입니다.



loyalty ,

댓글 (5)

댓글 목록

킹핀 access_time

안녕하세요... 저는 이거 구텐베르크를 1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작년 초에 리뷰를 남겼었으니 나름대로 오래 썼다고 생각합니다. 아 물론 마냥 빼액 구텐베르크 좋다구욧! 이런 말을 하려는 건 아니구요. 그냥 구텐베르크의 1년 간의 발전상을 보면서 느낀 점이 좀 있어서 조금 글을 쓰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냥 고전 에디터 자체로는 솔직히 티스토리만도 못하고, 페이지 빌더도 나름 여러 개 써봤는데 그냥 블로그 글을 쓰기에는 너무 거창하더라구요. 그래서 저에게는 구텐베르크가 글쓰기 좋으면서도 기능도 나름대로 강력해서 딱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작년쯤만 해도 얘가 매우 구려서 솔직히 구텐베르크로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은 거의 무리였어요. 제가 github에 따지고 해서 개선된 부분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한국어 구텐베르크의 수호자라고 자평을 조금 해봅니다...

근데 솔직히 구텐베르크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마냥 좋아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대표적으로 구텐베르크가 처음 나왔을 때 비판 요소는 구텐베르크가 PHP를 쓰지 않아서 기존 플러그인들이 호환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ACF, Yoast 등등의 어지간한 플러그인들이 모두 구텐베르크를 호환하게 되니 이쪽 관련으로는 비판하지 않고 다른 것으로 비판하더군요. 요즘 댓글들을 보면 진짜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각양각색의 비판으로 대동단결하던데... 신기한 건 레딧 등을 보면 이들은 페이지 빌더도 그닥 쓰지 않습니다. 특히 WPbakery요. 사이트가 느려진다는 이유로 말이죠... 쓸거면 elementor써라 대략 이렇게 말합니다. DIVI등은 뭐... 그래서 저는 그냥 이 사람들이 자기가 익숙한 도구를 쓰고 싶을 뿐이라고 결론짓게 되었습니다. 구텐베르크가 좋건 말건 나는 그냥 내가 익숙한 친구를 쓰고 싶을 뿐이라는 것이죠. 요즘은 어떤 분야건 전문가나 장인들은 생각보다 신문물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구나라는 생각을 조금은 합니다. 좋게 생각하면 자기가 쓰는 도구만이 최고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 현재 워드프레스 코어에 있는 구텐베르크부터는 제법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선해야 될 점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은근히 업데이트도 자주 되고 있고, 개발진들이 나름대로 큰 그림을 그리고 발전하고 있어서 저는 그래도 좋게 봅니다. 저는 올해부터 포스트를 대부분 구텐베르크로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 전까지는 서식 정도만... 2022년인가까지 고전 에디터를 쓸 수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그때쯤이면 여론도 (어쩌면) 좋아지지 않을까하고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긴 뻘글 적어서 죄송해요;

베누시안 access_time

안녕하세요. 소중한 댓글 잘 읽었습니다. 내용도 아주 좋네요. 뭐든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잘만 이용하면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제 의견은 초보자들이 처움 대하는 도구로서는 적당하지 않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아주 많이 사용하시나 보네요..^^

킹핀 access_time

확실히 저도 처음에는 구텐베르크 쓸 때 많이 헤맸던 것 같습니다. 일단 컨셉도 나름대로 독창적이라서 처음에는 이게 뭐지? 싶었어요. 오래 쓰다보니 익숙해졌을 듯해요... 아마 우리나라에서는 제가 가장 오래...

다만 워드프레스는 개발자들이 만드는 것이여서그런지 솔직히 쉽게 만들어진 것 자체가 없는거 같아요... 대표적으로 제가 전에는 X테마라는 걸 썼었는데 여기 페이지 빌더가 Cornerstone라는 친구를 씁니다. 근데 얘는 튜토리얼 영상이 몇 시간이 넘어요... 아... 페이지 빌더가 정말... 진짜 코딩하는 것보다 쉬운거지 딱히 사용 자체가 쉽지는 않구나...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지금 제 블로그는 OXYGEN이라는 플러그인을 써서 만들었는데요, 얘는 테마를 사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만든다는 친구인데 이 친구도 코딩보다는 쉽다지 정말 사용하면서 며칠을 고생했습니다. 물론 제가 웹 지식이 부족해서...

개인적으로 elementor는 좀 쉬워보이고, 무엇보다 쓸데없이 거창하지 않고 깔끔해보였습니다. 그래서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속도도 나름 빠르다고 하구요. beaver builder는 무료버전을 써서인지 애가 뭐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더군요; 아바다 테마의 페이지 빌더는 나름 좋아보였습니다. WPbakery는 X테마에 들어있는 번들 버전을 사용해서인지 원본보다 좀 생긴거나 기능이 좀 달라서 많이 쓰지 않았었습니다.

이렇게 길게길게 얘기하면 완전 워드프레스 고수같지만 실제로는 어디 변방의 허접한 블로그입니다... 사람 거의 안와요... 베누시안님같은 전문가랑 비교할 수는 더더욱 없죠ㅎㅎ 제 긴긴 댓글 좋게 얘기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ㅎㅎ

베누시안 access_time

많이 사용해보다보면 전문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엘리멘터보다는 새로 뜨는 브리지 빌더가 더 좋아보이더군요.

배준용 access_time

국내에서 만든 편집기입니다. 고전편집기와 연동되어 구텐베르크나, Elementor 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한번 설치해서 사용해보세요.
페이지 빌더이기보단, 컨텐츠 빌더입니다.
빠르고 직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https://mong9editor.blog.me/
설명페이지 : https://wordpress.org/plugins/mong9-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