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쇼핑몰, 웹사이트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남성의류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웹사이트

회원관리 사이트

회원관리 프러그인을 이용한 학회 홈페이지.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면도기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해외 쇼핑몰

해외 대상 쇼핑몰.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됨.

사이트 이미지
쇼핑몰

강아지 용품 정기결제 쇼핑몰

우커머스의 정기결제(Subscription) 플러그인을 이용한 쇼핑몰.

포트폴리오 보기

블로그 인기글

커스텀 디자인

여러 종류의 플러그인을 이용해 페이지와 콘텐츠를 커스텀 디자인

Brizy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Elementor Pro

페이지 빌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프론트 엔드 페이지 빌더

Advanced Custom Field Pro

사용자 정의 필드

커스텀 콘텐츠 작업에 필요한 플러그인

Pods

사용자 정의 콘텐츠 타입

기본 콘텐츠 타입외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생성.

블로그

6. 카테고리와 태그


블로그에 글을 올리다 보면 처음에는글이 별로 없어서 글의 종류별로 분류할 필요를 못 느낍니다. 점차 글의 수가 늘어나면 자신의 글임에도 찾으려면 한참 걸리고 그제서야 글을 분류해서 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죠. 워드프레스는 이러한 글의 분류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옵션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면 기본적으로는 시간적 역순으로 분류를 해놓습니다. 가장 나중에 쓴 글이 가장 처음 페이지에 보이게 되죠. 글은 년도별, 월별, 일자별로 분류됩니다. 또한 검색 입력란에 검색어를 이용하여 찾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글을 어떤 주제를 정해 놓고 카테고리로 정한 다음, 주제에 해당하는 글을 이 카테고리에 포함시킵니다. 또한 글 중에 나오는 키워드를 태그로 정하면 해당 태그에 속하는 모든 글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카테고리와 태그는 글 작성자나 방문자가 글을 찾기 쉽게 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정리가 잘된 카테고리와 태그는 검색엔진 목록에 포함되어 검색시 최상위에 올릴 수 있습니다. 


6-1. 카테고리


워드프레스에서 카테고리는 글의 주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내 블로그에 맛 집에 관한 글이 있다면 “맛집”은 카테고리가 되고 내 글의 주제가 됩니다. 카테고리는 상하관계를 정할 수 있으므로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으며 맛집이 상위 카테고리라면 “강남구 맛집”은 하위카테고리가 됩니다. 이 주제는 정하기 나름이라서 맛집의 하위카테고리로 “삼겹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카테고리든 주제가 될 수 있지만 해당 카테고리를 선택했을 때 보이는 글은 항상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방문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면 카테고리가 없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기본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나면 자동으로 글이 만들어지고 “안녕하세요”라는 제목의 글을 처음 접하게 되는데 모든 글은 카테고리가 있어야 하므로 “분류되지 않음”이라는 카테고리가 만들어져 있고 워드프레스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된 처음 글은 이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마찬가지로 글 작성 후에 카테고리 선택을 잊고 저장하면 이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그러므로 “분류되지 않음” 카테고리는 워드프레스의 기본 카테고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6-1-1 새 카테고리 만들기


워드프레스에 카테고리 만들기는 새 글 쓰기에서 글작성하면서 만들 수도 있고 글 쓰기 전에 카테고리 메뉴에서 미리 만들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새 글 쓰기 화면에서는 카테고리 메타박스에서 “새 카테고리 추가하기” 링크를 클릭하면 입력란과 상위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를 입력하고 상위카테고리를 정하면 카테고리의 상하관계가 설정됩니다. 새 카테고리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카테고리가 추가되지만 슬러그나 설명을 입력할 란이 없어서 대부분의 경우는 이 화면에서는 기존에 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함 탭을 클릭하면 이전에 사용한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 카테고리를 미리 입력해 놓을 경우 주 메뉴에서 글카테고리들 메뉴를 선택하면 슬러그와 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 새 카테고리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의 카테고리 목록에 추가되는 것이 보입니다. 카테고리 목록에 마우스를 올리면 카테고리 이름 밑에 링크 메뉴가 나타납니다. “분류되지 않음” 카테고리는 삭제 링크가 없는 것은 기본 카테고리이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추가된 카테고리에 글이 없지만 글이 있는 경우 목록 우측에 숫자가 나타나고 만약 이 카테고리를 삭제하면 여기에 포함된 글들도 삭제되는 것이 아니고 기본 카테고리인 “분류되지 않음”으로 재 분류됩니다.

 



3-38 카테고리 만들기


“설명” 부분은 주로 관리자가 참고하기 위한 것인데 어떤 테마는 카테고리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설명의 내용이 보이면서 방문자에게 해당 카테고리가 무엇이라는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6-1-2 카테고리 이름 변경하기


카테고리의 이름을 변경하면 해당 카테고리에 있던 글들도 모두 따라갑니다. 기존에 있던 카테고리로 변경은 할 수 없으며 새 카테고리 이름을 만들고 새로 분류해야 합니다. 기존의 카테고리 이름을 사용하면 변경은 되지만 기존의 슬러그 이름을 사용할 수 없으며 두개의 동일한 이름의 카테고리가 존재하므로 혼동됩니다. 기존의 카테고리로 글을 이동하려면 주 메뉴에서 글모든 글을 선택하여 빠른 편집을 선택해서 개별 글에 대해서 카테고리 변경을 해줘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든 글 화면”에서 알아보고 카테고리 이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주 메뉴에서 글카테고리들을 클릭하고 우측의 카테고리 목록에 마우스를 올리면 링크 메뉴가 나타납니다. 편집이나 제목을 클릭하면 편집화면으로 이동하고 빠른 편집을 클릭하면 바로 아래에 제목과 슬러그만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나오고 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카테고리의 글들을 볼 수 있는 블로그 화면이 나타납니다. 제목을 클릭하여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름을 변경하고 슬러그를 입력합니다. 슬러그는 인터넷 주소창에 나타나는 글자이므로 가능한한 짧게 표시합니다. 하이픈을 넣지 않아도 스페이스를 두면 자동으로 생깁니다. 상위에서 상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편집하고 난 후에 카테고리 목록에서 하위 카테고리를 나타내기 위해서 상위 카테고리의 아래에 제목이 우측으로 들어간 상태로 나타납니다. 설명도 입력할 수 있으며 완료되면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3-39 카테고리 변경


6-1-3 카테고리의 글을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하기


어떤 카테고리의 글을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하려면 모든글 편집화면에서 개별적으로 수정해줘야하지만 일괄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괄처리를 하면 카테고리가 추가될 뿐이고 이전의 카테고리는 그대로 존재하므로 이동이라기 보다는 카테고리의 추가입니다. 


글 하나의 카테고리 변경 - 주 메뉴에서 글모든 글을 선택합니다. 하나의 글을 카테고리 변경하려면 목록에서 빠른 편집을 선택한 다음 창이 바뀌면 카테고리 목록에서 체크하여 선택하고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여러 개의 글을 한번에 변경 - 글 목록에서 좌측 끝의 체크박스에 체크한 다음, 상단의 일괄 처리 드랍다운 목록에서 편집을 선택합니다. 오른쪽의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체크한 글 목록이 “대량 편집”에 나타나고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한 다음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현재까지의 버전에서는 카테고리가 추가될 뿐이고 이전의 카테고리는 제거되지 않으므로 글이 두 개의 카테고리에 속하게 됩니다. 이전의 카테고리를 제거하려면 개별 글에서 빠른 편집을 선택합니다. 카테고리 항목에 두 개의 카테고리에 체크돼 있는데, 제거하려는 항목에 체크 해제한 다음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됩니다.

 



3-40 여러 개의 글을 카테고리 변경하기


6-2 태그


카테고리가 주제를 기준으로 분류된다면 태그는 소주제(micro category)로 분류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의 키워드는 소주제이고 글에는 많은 키워드가 있을 수 있으며, 글에 나오지 않더라도 관련 글과 연결하기 위해서 관련 글의 키워드를 포함할 수 있으므로 태그는 원하는 만큼 삽입할 수 있습니다. 


태그와 카테고리의 차이점은 카테고리는 상위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지만 태그는 상, 하위 태그라는 것이 없습니다. 사이드바에 태그 클라우드위젯을 배치하여 태그 목록 중에 하나의 태그를 선택하거나 글의 하단에서 해당글의 태그 목록 중에 하나의 태그를 클릭하면 그 태그가 포함된 모든 글을 볼 수 있습니다.


6-2-1 태그 만들기


태그 만들기는 카테고리 만들기와 비슷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미리 만들지 않고 글 작성시 글 내용 중 키워드를 추출하여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새 글 쓰기 화면에서 태그 메타박스를 사용하여 태그를 만들면 한번에 여러 개의 태그를 만들 수 있지만 태그 만들기 화면에서는 하나씩 밖에 만들 수 없습니다. 다만 이 화면에서 만들면 슬러그와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 글 쓰기 화면에서 글 작성후 태그 메타박스에서 태그를 콤마로 분리하여 원하는 만큼 입력한 다음, 오른쪽의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목록에 추가됩니다. 각 태그의 이름 앞에 있는 X아이콘을 클릭하면 제거됩니다. “인기 태그 중에서 선택” 링크를 클릭하면 그 동안 사용한 태그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사용한 태그가 없어서 “태그가 없습니다”로 나옵니다. 새 글 쓰기 화면에서 태그를 만들더라도 글을 발행해야 태그 목록에 추가됩니다.


주 메뉴의 글태그들 을 클릭하면 태그를 추가하거나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카테고리 만들기 화면과 다른 점은 태그를 만들어 사용하고 나면 “새 카테고리 추가” 목록 위에 기존에 사용한 태그 목록이 클라우드 형태로 나타납니다. 또한 상하위 태그가 없으므로 상위 메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새 태그 추가에서 이름, 슬러그. 설명을 입력하고 새 태그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태그가 만들어집니다.


태그 목록의 하단에 보면 “태그에서 카테고리 변환기” 링크가 있는데, 카테고리 만들기 화면의 카테고리 목록에도 “카테고리에서 태그 변환기”가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태그가 글의 분류 기능이라는 점에서 같은 작업을 하므로 이 둘 간의 변환이 가능하여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변환이 가능합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변환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페이지로 갑니다. 

 



3-41 태그 만들기


태그와 카테고리를 서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이 링크를 클릭하면 가져오기 페이지로 이동하며 태그 카테고리 변환기 링크를 클릭하면 플러그인 설치화면이 나타납니다. 잘 사용하지는 않는지 업데이트 된지 오래 됐습니다. “지금 설치하기”를 클릭하여 설치 후, 하단에서 “플러그인을 활성화 & 가져오기 도구 실행”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에 두 개의 버튼이 있어서 둘 중 하나를 클릭하면 카테고리와 태그의 상호 변경이 가능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원하는 곳에 체크하거나 Check All 버튼을 클릭하고 하단에서 Convert~~버튼을 클릭하면 변환됩니다.

 



3-42 태그 카테고리 변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