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워드프레스/대시보드

워드프레스의 댓글관리는 관리자화면의 대시보드에서도 할 수 있지만 모든 댓글이 모여있는 댓글페이지에서 관리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댓글의 편리한 관리를 위한 키보드단축키를 사용방법과 스팸댓글 방지를 위한 Akismet 플러그인의 설치방법을 알아봅니다.

1. 댓글관리



워드프레스의 대시보드에 오면 처음보이는 관리자화면은 티스토리의 관리센터와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데이터 백업하여 이동해 왔더니 글과 댓글이 많아졌습니다. 노란색 바에 있는 화면옵션을 클릭하면 각각의 관리패널을 보이게 하거나 안보이게 설정할 수 있고 화면 레이아웃의 열의 수를 선택하여 스크린에 맞는 배열을 할 수 있습니다. 각 패널의 타이틀 바에 마우스 오버하면 커서가 바뀌고 클릭드래그하여 원하는 곳으로 이동배치할 수 있으며 타이틀바 우측에 있는 설정을 클릭하면 패널에 나오는 댓글의 갯수를 설정할 수 있고 작은 세모를 클릭하면 댓글을 안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에 대해서 댓글을 달려면 댓글위에 마우스오버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응답을 클릭하면 댓글을 입력할 수 있는 에디터가 나옵니다. 이 에디터의 모양은 글작성 화면의 에디터와는 달리 변경이 안됩니다. 이곳에서도 댓글에 대해 관리를 할 수 있지만 좌측 메뉴에서 댓글을 선택하면 댓글만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좌측의 메뉴항목에 짙은 회색의 숫자가 있는 것은 해당 메뉴에 미결항목이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노란색으로 하이라이트된 댓글이 있는데 이것은 승인되지 않아서 4에서 지연된 리뷰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각 댓글의 체크박스 2에 체크하여 3에서 일괄적으로 승인하거나 승인하지 않기 등 여러가지를 선택해서 일괄처리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에 보낸 것 5를 클릭하면 휴지통 화면이 나오고 영구삭제하거나 다시 원상복구 시킬 수도 있습니다. 6을 보면 짙은 파란색으로 되어있고 7은 회색으로 되어있는데 이것은 하나의 포스트에 있는 댓글의 수를 표시합니다. 6처럼 짙은 파란색으로 된 것은 승인하지 않기로 분류를 해놔서 원래의 포스트에 있는 댓글 수에서 분리되어서 그렇습니다. 8과 같은 포스트에 있던 댓글이라서 분리된 이후에는 승인된 8의 댓글도 짙은 파란색으로 표시됩니다.

9를 클릭해서 댓글의 형식별로 볼 수 있습니다. 핑은 타 블로그에서 내글에 트랙백을 걸어서 핑이 온 댓글을 말합니다. 댓글에 마우스오버하면 여러가지 링크가 나타납니다. 승인하기를 클릭하면 승인되고 응답을 클릭하면 아래에 응답글을 입력할 수 있는 편집창이 나옵니다. 빠른편집은 댓글을 편집할 수 있는 창이 아래에 나오고, 편집은 별도의 화면으로 나오게 됩니다.

두개의 미결된 댓글을 승인을 하면 1의 메뉴에 있는 숫자 2는 사라지게 됩니다.

2. 댓글관리 키보드 단축키


이전 글 에서 관리자 프로필 등록 부분에서 키보드 단축키 활성화 항목이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댓글관리할때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면 빠른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댓글이 선택이 안된 상태에서 J나 K를 누르면 최상단의 댓글이 선택됩니다. J키를 누르면 아래로 내려가서 선택되고 K를 누르면 다시 위로 올라가서 선택됩니다. 선택의 표시는 파란색의 하이라이트로 표시됩니다. J키를 계속 누르면서 스캔하다가 최하단에 왔을때 다시 J키를 누르면 다음페이지로 넘어가고 다음페이지의 최상단에서 K키를 누르면 이전페이지의 최하단으로 오게 됩니다.

이 두개의 키는 오른쪽 손가락을 이용하고 왼쪽 손가락은 A, S, D, Z키를 사용합니다. A는 Approval(승인), S는 Spam, D는 Delete입니다. Z는 취소키로 D키를 눌러 삭제되면 아래와 같이 휴지통으로 이동했다고 나오고 다음 댓글이 선택됩니다. 


K키를 눌러 위로이동해서 1의 댓글을 선택하고 Z키를 누르면 복구됩니다.

U는 Unapproval(불승인)이고 , R키를 누르면 댓글 밑에 응답창니 나옵니다. Q는 빠른 편집창이 나오는 단축키입니다.

X키를 누르면 선택된 댓글의 체크박스에 체크가됩니다. 여러개의 댓글을 선택해서 일관작업할때 편리합니다. 체크된 댓글을 다시X키를 누르면 체크가 해제합니다. 이 키로 여러개의 댓글을 체크해서 선택하고 다음 키를 누르면 한번에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Shift+A= 승인
Shift+S= 스팸
Shift+D= 삭제
Shift+U= 불승인 
Shift+T= 휴지통
Shift+Z= 휴지통으로부터 복구

3. 스팸관리


블로그에 스팸이 들어오는 이유는 거의 대부분의 스팸에 링크가 존재하는데, 검색엔진은 사이트에 링크가 많을수록 높은 랭킹을 부여하기 때문이며 스패머들은 스팸을 자동으로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많은 블로그에 스팸을 심으려고 합니다. 스팸댓글을 보면 자신의 사이트로 열결하는 링크가 있으므로 스팸의 판단은 아주 쉽습니다. 스팸댓글의 관리는 워드프레스에 포함되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Akismet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정상적인 작동을 시키려면 Akismet키가 필요합니다. Akismet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의 창립자인 Matt Mullenweg가 운영하는 워드프레스닷컴의 Automattic이 만들어낸 스팸방지 플러그인으로 가입형인 워드프레스닷컴에서는 설치되어 사용되지만 워드프레스를 설치형으로 사용하게 되면 별도로 키를 입력해서 설치해야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링크를 클릭하면 우측에 Akismet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활성화를 클릭하면 설치가되고 상단에서 Akismet API키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클릭해서 다음화면으로 넘어간 다음 워드프레스닷컴 으로 이동하여 회원가입하고 블로그를 개설 한 다음 로그인합니다.


웹브라우저의 우측상단에서 내 아이디를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Edit My Profile을 클릭하고 API Key and other Personal Settings? 링크를 클릭합니다.


get your API key direct from Akismet now를 클릭합니다.


이미 발행한 경우 우측의 Already have an API key?를 클릭하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키가 다시 송부됩니다. Get an Akismet API Key 버튼을 클릭합니다.


Personal부분의 Sign up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우측의 기부에서 스크롤바를 0으로 이동한 다음 Continue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 전송이 됩니다.


키를 복사하여 워드프레스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빨간 네모에 붙여넣기하고 1의 설정새로고치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설정을 저장했습니다. 라고 나오고..


당신의 키가 확인되었습니다. 행복한 블로깅 되십시오~라고 나옵니다. 이제부터는 스팸 걱정없이 블로그활동을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스팸이 들어오면 Akismet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스팸댓글로 보내고 15일간 보관하고 있다가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하므로 가끔씩 정상적인 댓글이나 트랙백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댓글화면에서 스팸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가서 확인한다음 스팸아님을 클릭하면 원상복구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Icon ★개동이★

정말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었습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댓글 감사드려요.

멤피시안

정말 좋은 내용이 너무 많은 사이트이네요 :)
포토샵부터 보기시작해서 이제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런데 공부를 하다보니, 많은 이미지자료(포토샵.일러)는 큰회사에서 어떻게 관리 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파일관리는 누구나 어려움이 있죠. 개인적으로 저는 정리를 잘 안하기 때문에 파일 찾는 것도 어렵답니다. 대충 어느 하드디스크에 있다는 것만 알죠. 좋은 방법이 있으시면 가르쳐주세요.^^

BlogIcon 락락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