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애니메이션


이전 글 에서 소개드린대로 이번글에서는 동영상을 편집하여 흥미로운 애니메이션 GIF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이러한 GIF파일을 만드는 방법이나 이미지를 Cinemagraph라고 합니다. Cinema는 그리스어의 움직인다(Kinein)와 이미지를 의미하는 graph로 만들어진 단어로 움직이는 사진(Moving Picture)을 의미합니다. 

기존에 동영상을 GIF로 만들면 화면 전체가 움직이므로 정지된 영상은 없으니 사진이라기 보다는 동영상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이미지는 일부는 정지되어 있고 일부는 움직입니다. 어떻게 가능할까 생각해보니 포토샵의 레이어마스크를 이용하면 쉬운 작업이더군요.

우선 위 이미지는 유투브에서 다운 받았는데 디지털카메라의 동영상 촬영기능을 이용해서 자신만의 시네마그래프를 만들려면 삼각대가 필요합니다. 삼각대가 없으면 고정된 자리에 카메라를 배치하고 동영상 촬영을 해도 됩니다. 유투브에는 아주 많은 동영상이 있어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곳 을 이용하면 유투브의 동영상 인터넷주소를 복사해서 붙여넣기하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종류의 동영상으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1. 동영상 촬영하기


디지털 카메라로 시네마그래프를 만들기 위해서는 움직이는 부분의 배경이 단순해야합니다. 즉 정지된 이미지가 나올 수 있는 배경이어야 좋은 효과가 나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아이유양의 배경이 고정되어있죠. 그외의 부분은 움직여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아이유양이 있는 부분만 마스크할 것이니까요.

2. 동영상 캡쳐하기


동영상의 일부분을 잘라내려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있어야하지만 많이 쓰이는 KMPlayer를 사용하면 프레임별로 JPG이미지로 저장할 수가 있습니다. 포토샵에서도 동영상자체를 편집할 수 있지만 화면을 축소하기 위해 잘라내는(Crop기능)이 안됩니다. 그래서 이미지파일로 만들면 포토샵에서 자르기도 가능해서 필요한 부분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KMPlayer에 불러오기 전에 우선 파일의 이름을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본파일의 이름이 길면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동영상 파일을 우클릭해서 이름 바꾸기로 파일명을 바꿔줍니다.  


KMplayer의 캡쳐기능은 우클릭해서 환경설정을 클릭하여 고급메뉴사용을 선택하면 메뉴에 활성화됩니다.


자신이 찍은 이미지나 다운 받은 이미지를 KMPlayer로 보면서 GIF이미지로 만들고 싶은 부분을 찾아서 시작부분에서 약간 이전에 스페이스바를 눌러 정지합니다. 나중에 캡쳐이미지를 다 사용할 것은 아니므로 정확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클릭하면 캡쳐제어라는 메뉴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선택하면 서브메뉴가 나옵니다. 고급캡쳐를 선택합니다.


옵션창에서 1의 버튼은 KMPlayer의 캡쳐이미지가 저장되는 기본폴더를 보여줍니다. 경로를 변경하려면 2을 클릭하여 저장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을 클릭하여 JPEG중간속도를 선택하고 4의 방법에서 영상만 캡쳐를 선택합니다. 추출갯수는 지정초동안에 체크하고 10을 설정합니다. 크기설정은 원본 크기로 캡쳐에 체크하고 추출방법은 모든프레임에 체크한 다음 시작버튼을 클릭하면 캡쳐가 시작됩니다. 바로 동영상 화면을 클릭해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동영상이 시작됩니다. 10초가 지나고 나면 화면의 좌측상단에 몇개의 프레임이 캡쳐됐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저장 폴더에 가면 일련번호가 메겨진 수백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우선 앞에 동영상 파일이름이 나오고 그다음에 일련번호, 그다음에 .jpg로 나옵니다. 일련번호로 되어있기 때문에 포토샵에서 불러오면 순서대로 레이어에 배치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첫째 파일을 클릭하면 사진뷰어로 보입니다. 다음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이 어느 부분을 시작점으로 했는지 이미지를 찾아서 파일 이름을 메모합니다. 다음 버튼을 계속 클릭하여 어느부분의 파일에서 정지할 것인지 찾아서 메모합니다.

3. 포토샵에서 편집



많은 수의 파일을 포토샵에 불러오면 포토샵이 버벅댑니다. 그래서 이전에 시작할 부분의 파일이름과 마지막부분의 파일이름을 메모했습니다. 성능이 좋은 컴퓨터이면 이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겠죠. 포토샵 메뉴에서 파일-스크립트-Load Files into Stacks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선택된 파일만 불러오려면 1에서 Files를 선택하고 성능이 좋은 컴퓨터라면 폴더를 선택합니다. 2의 브라우즈 버튼을 클릭하면 브라우저 창이 나옵니다. 저장한 폴더로 이동해서 메모한 첫번째 파일을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르고 마지막파일을 선택한 다음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3의 빈공간에 파일 이름들이 채워집니다. OK클릭하면 선택된 파일들이 레이어별로 순서대로 배치되기 시작합니다.


레이어패널에 백여개의 파일이 들어왔습니다. KMplayer에서 이미지를 보면서 아이유양이 어느부분에서 움직이는지 확인해서 잘라낼 곳을 선정합니다. 만일 저 상태로 자르면 아이유양이 일어나는 상황이 벌어지면 큰일나겠죠. 동영상을 큰 사이즈로 다운받아서 크기를 축소하기 위해 자르기툴을 선택하고 옵션바에서 수치를 입력한 다음 클릭드래그해서 선택합니다. 엔터키를 치면 좀 시간이 걸리면서 잘라집니다. 많은 수의 이미지를 애니메이션 GIF파일로 만들면 용량이 엄청 커집니다. 자신의 컴퓨터 성능 보다도 인터넷에 올리면 로딩되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래서 가능한한 파일의 크기를 줄여야합니다.


레이어작업을 하기전에 우선 프레임작업부터해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야합니다. 메뉴에서 윈도우-애니메이션을 선택하면 하단에 애니메이션 패널이 나옵니다. 포토샵의 애니메이션 패널은 두종류가 있는데 프레임패널과 타임라인패널입니다. 타임라인형태로 나오면 1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레임형태로 바꿉니다. 2의 시간은 나중에 바꾸고 우선 3을 클릭하여 Forever로 선택합니다. 4를 클릭하여 Make Frames from Layers를 선택하면 프레임 패널에 레이어의 이미지들이 다 들어옵니다. 다시 4를 클릭하여 Select All Frames를 선택하면 모든 프레임이 선택됩니다. 2의 시간부분을 클릭하여 기타(Other)를 선택하고 작은 창이 나오면 0.05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전체 프레임의 시간이 바뀝니다.

 
자연스런 반복이미지를 만들려면 동작의 시작과 끝을 잘 관찰해야합니다. 위 애니메이션 GIF파일을 보면 원래 동영상의 시작은 커피잔을 들고 있는 부분이고 마지막은 커피잔을 입에 대고 마시는 부분입니다. 그부분까지 잘라서 첫 프레임부터 마지막 프레임까지 복사해서 마지막 프레임 다음에 붙여넣고 붙여넣은 프레임들의 순서를 반대로 해주면 자연스런 반복이 이루어집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처음 시작한 부분으로 정확하게 돌아가도록 모델이 커피잔을 배치할 수가 없죠. 


어떤 부분을 선택할지 우선 플레이버튼을 클릭하여 전체적으로 살펴봅니다. 제경우는 아이유양이 마이크를 두손으로 잡고 있다가 왼손을 머리카락을 만지기위해 올리는 부분까지를 선택했습니다. 우선 프레임을 간결하게 하기 위해 그 이전의 프레임을 잘라냅니다. 이전프레임인 3의 93프레임을 선택하고 스크롤바를 좌측끝으로 이동하여 Shift키를 누르고 첫프레임을 선택하면 모두 선택됩니다. 5의 버튼을 클릭하면 제거됩니다.


다시 플레이버튼을 클릭하여 머리카락 만지는 부분에서 스탑버튼을 눌러 정지하고 그 다음 프레임인 3을 선택, 스크롤바를 우측끝으로 이동하여 Shift키를 누르고 마지막프레임을 클릭한 다음 5의 버튼을 클릭하면 제거됩니다. 그러면 이제 단촐하게 52개의 프레임만 남습니다.


플레이버튼을 클릭하여 생각대로 선택이 돼서 애니메이션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2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Select All Frames를 선택하면 모든 프레임이 선택됩니다. 다시 2를 클릭하여 Copy Frames를 선택하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이제 3의 52번째 프레임을 선택하고 다시 2를 클릭해서 Paste Frames를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옵니다. 4의 선택이후에 붙여넣기에 체크하고 OK클릭하면 52번째 프레임 다음에 붙여집니다.


스크롤바를 우측으로 이동하면 붙여진 프레임을 확인할 수 있고 아직 선택이 된 상태입니다. 다시 2를 클릭해서 Reverse Frames를 선택하면 선택된 프레임의 순서가 뒤바뀝니다. 그러면 3과 4의 프레임은 같은 이미지가되고 1부터 52프레임까지 애니메이션 되다가 다시 반대로 52번부터 1번까지 애니메이션 되는 결과가 됩니다. 위 프레임의 마지막프레임인 104번째 프레임은 1번 프레임이 되면서 끝나고 다시 처음부터 1번프레임이 되므로 영원히 반복되는 동작이 됩니다. 그러면 같은 프레임인 4를 선택해서 쓰레기통 아이콘을 클릭하여 제거하고 1의 스크롤바를 우측끝으로 이동해서 마지막 프레임을 제거하면 아주 자연스러운 동장이 반복됩니다. 5의 플레이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이제 거의 마지막단계이자 이 글의 핵심인 마스킹 작업을 할 차례입니다. 프레임창에서 어느 하나의 프레임을 선택하면 화면에 그 이미지가 보이고 레이어창에는 그에 상응하는 레이어의 눈아이콘이 켜집니다. 어느 레이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그동안 아이유양과 같이 애니메이션 됐던 두분이 이제 정지된 이미지로 남게되고 그 이미지의 선택도 중요하겠죠. 가만이 있는 이미지가 선택된다면 그저 가만이 있다는 느낌이 들게 되므로 좀 움직이다가 멈춘 듯한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루시폴씨의 웃는 동작과 수그리는 동작이 선택됐습니다. 레이어창을 스크롤하여 눈아이콘이 켜져있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Ctrl+J키를 눌러 레이어복사를 한 다음 Ctrl+Alt+](대괄호 우측키)를 누르면 레이어창의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4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레이어 마스크가 추가되면서 색상도구가 기본색으로 됩니다. 브러시를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나오는 설정창에서 사이즈를 조절하고 경도를 0%로 한 다음 아이유양이 있는 부분을 클릭드래그하면 별 변화가 없는 것 같지만 선택된 레이어에서는 양쪽의 두분만 남기고 아이유양의 이미지는 지워지는게 됩니다. 5의 레이어 마스크를 보면 검정색으로 나오는데 레이어마스크에서 검정색은 이미지를 지우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유양이 있는 주변을 지우면서 플레이버튼을 클릭해서 범위가 초과되었는지 덜 지웠는지 확인합니다. 애니메이션 되다보면 동작의 활동범위가 달라지므로 더 지울 부분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과되었다면 다른 사람의 움직이는 이미지가 나타나게 되므로 X키를 누르면 6의 전경색이 흰색으로 바뀝니다. 초과된 부분을 클릭드래그하면 레이어의 이미지는 복구돼서 가려지게 됩니다. 덜지운 부분은 다시 X키를 눌러 검정색으로 바꾸고 칠해줍니다.


애니메이션 GIF파일의 저장은 Ctrl+Shift+Alt+S키를 누르거나 메뉴에서 파일-웹용으로 저장(Save for Web & Devices)을 선택하면 위와같은 큰 창이 나옵니다. 1에서 GIF를 선택하고 2에서 256컬러를 선택합니다. GIF파일은 색상을 256가지 밖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화질이 떨어지므로 사진이미지는 최대한의 수치인 256컬러를 선택해야 화질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3의 파일사이즈를 보면 4메가 가까이 되는데 2의 색상 수를 줄이면 파일사이즈가 줄어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정작 많이 줄이려면 파일의 가로세로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의 수치를 낮추고 탭키를 누르면 세로 사이즈도 비례적으로 변경되면서 3의 파일사이즈가 변경됩니다. 이미지의 크기를 줄이면 5에서 Bicubic Sharper를 선택해줘야 선명도를 보정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버튼을 클릭하여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을 확인한 다음 저장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애니메니션 GIF파일을 클릭하면 사진 뷰어에서는 애니메이션 되는 것이 안보입니다. 파일을 우클릭해서 나오는 메유에서 연결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서브메뉴에서 설치된 웹브라우저를 선택하면 인터넷 창에서만 보이게 됩니다. 


문의 사항은 언제든 댓글을 달아주세요. 이제보니 우측 아이유양의 왼쪽 팔꿈치 부분이 덜지워졌군요. 이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잘 점검해야 완성도 높은 이미지가 나온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Icon jinzzassanai

음 그렇군요.. 오 잠깐 잠깐 꼭 보고. 필요할때 다시금해보겠습니다.. 좋은 내용에 정보 감사합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어떤 동영상이라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부분을 선택만 잘 한다면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예를들어 정지된 부분이 넘어진다든가 어떤 동작을 하고 있는 상태라면 말이죠.^^

지지

블로그 구경 잘하고 갑니다....^^재미있는 동영상 자료 많은곳. 연예인 방송 노출 사고 등등.. 화제의 연예인[H양] [K양] 동영상 풀버전.짤리기 전에 보셈.아직 못보신 분들은 여기서 보셈 http://bvn.oam.kr

BlogIcon 두두맨

아이유 감사요 ㅎㅎ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땀군

102장의 사진을 모두 마스킹 하는건가요?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한장만 하면 됩니다.

kaska

거의 마지막 단계의 마스킹 하는 부분까지는 완료했는데 그 이후 단계는 저장뿐인가요?
저장 하려고 보니 마스킹 전단계와 변한게 없네요;; ㅠㅠ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플레이버튼을 클릭해서 실행이 잘되는지 확인하고 저장하세요.

kaska

같은 질문 반복해서 죄송합니다ㅠㅠ
저장해보니 마스킹한게 전혀 적용이 안되있던데
첫번째 프레임을 선택,정지된 배경으로쓸 레이어를 골라서 마스킹을 한후
어떻게 해야 모든 프레임의 배경이 정지된 하나의 레이어로 적용되나요? ㅠㅠ

BlogIcon 베누시안

어떻게 작업했는지 봐야하기 때문에 psd파일로 저장해서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확인후 어떤 점이 잘못됐는지 알려드립니다. martian36@naver.com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지만 꼭 성공하세요.

키즈이따

중요한 부분이 빠져있는것 같은데요.
배경으로 만들 정지된 이미지를 복사해서 최상위 레이어로 만든 뒤에 마스크를 적용해야 한다는 설명이 빠졌습니다. 저도 계속 해보는데 자꾸 이미지가 지워지길래 뭔가 이상하다싶어 잘 생각해보니 마스크적용 레이어가 젤 위에 있어야 하는 게 맞더군요. 그리고 원본 이미지는 당연히 마스크 안 씌워진 상태로 유지되어야 하고요. 그럴려면 꼭 복사를 해서 최상위레이어로 올린 후에 마스크를 적용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니 예제처럼 움직이네요.

아닌가요? 다른 방법으로 하신 건가요? 제가 잘못 만들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항상 베누시안님 블로그에서 참 많은 걸 배워갑니다.^^
처음으로 글을 남기는 건데 약간 태클성 댓글이라 죄송합니다.
수고하세요.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오류를 구체적으로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했으니 점검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CS3이상 버전에서 해야합니다.

moc

에고, 어려워라..;;
포토샵으로 그림 선 따고 보정정도만 하는 실력으로선 어렵게 느껴지네요
시네마그래프로 유명한 작가들 작품을 보고있으면 따라해보고싶긴한데..
실력이 이 지경이라 구경만..

잘 보고 갑니다~ :)

미리내

오~감사합니다. 마침 시네마그래프에 흥미가 생겨서.. 나중에 졸업앨범 우리과애들끼리 한번 만들어보려구요~ 시네마 그래프로 디지털 앨범 만들면 딱이겠군요!!! 앱으로 만드는건 좀 퀄리티가 별로라서 포샵으로 가능한 방법을 올려주시다니 다시 감사드립니다~

윤은진

마지막에 저장을 하면 자꾸 에러가 나면서 작업창이 다운이 되네요 전..

왜그런걸까요?

포토샵 cs5 사용중이에요~~ㅜㅜ

BlogIcon 베누시안

이 댓글은 방명록에 있던 글인데 참고가 되고자 이곳으로 이동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시네마그래픽에 괸심 있던차에 베누시안님이 올리신글 보고 따라 해 보려 했는데...
암튼...좀 지난 게시물에 댓글 다련 못 보실거 같아 이곳에 글 남기게 됬네요.

작업 과정에서 '그러면 같은 프레임인 4를 선택해서 쓰레기통 아이콘을 클릭하여 제거하고'요 부분...
선택된 프레임 53부터 마지막 프레임을 제거 하는 건가요?
아니면 53 프레임만을 선택해서 제거 하는건가요?
그리고 그 뒤에 이어진 설명 '스크롤바를 우측끝으로 이동해서 마지막 프레임 제거'...
그러면 실질적으로 남는(마스킹작업을 하게 되는) 프레임은 모두 몇프레임이 되는건가요?

암튼...좋은 자료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리며 좋은 하루 되세요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해당 글에 댓글을 달면 더 빠르게 알수있습니다. 오른쪽 사이드바에 나타나니까요. 또한 질문 답변은 다른 분들도 참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인데 방명록에 글을 달면 다른 사람들에겐 무의미한 글이 되겠죠? 다음부터는 해당 글에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해당 글에서 설명을 했던 부분인데요.
우선 시네마 그래픽을 그렇게 하는 이유를 파악하시면 어떤 프레임을 제거할지 아실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1부터 10까지 프레임이 있는데 애니메이션을 하면 1부터 10까지 진행됩니다. 10에서 끝나면 1로 돌아오게 되는데 부드럽게 이어지지 않죠. 1과 10이 같은 이미지가 아니니까요. 그래서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10에서 역으로 1로 애니메이션 되도록 하면 동작이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꺼꾸로 애니메이션되고 다시 1까지 오면 원래의 애니메이션이 되는 겁니다. 그러면 어떤 부분의 이미지가 중복되는지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올겁니다. 이 부분이 이해가 안되면 시네마그래픽을 성공할 수 없게 됩니다.

12345678910 다음에 10987654321이 됩니다. 10이 끝난 다음에 다시 10이 있으니 두개의 프레임이 있는 것이죠. 다시 역으로 1까지 왔는데 1이 또 있으니 이것도 중복될 것이고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