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글자효과


포토샵의 패스와 브러시툴을 이용하면 패스의 궤적을 따라서 브러시가 그려집니다. 브러시의 모양은 자유롭게 만들수 있으며 각도는 브러시 설정패널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자는 패스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타이프툴로 글자를 만들면 패스는 자동으로 그려집니다. 이 글자의 패스를 따라서 브러시가 나타나도록 하면 와이어프레임 효과의 글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3D 글자를 만든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000X500픽셀의 새문서를 만들고 타이프툴을 선택한 다음 폰트를 선택합니다. 폰트는 굵은 글자를 선택합니다. 색상을 선택하고 크기를 크게해서 글자를 만듭니다.


문자레이어를 우클릭해서 Create Work Path를 선택하면 글자 주위로 글자의 색상으로 인해 보이지는 않지만 패스가 만들어집니다. 문자레이어의 눈아이콘을 꺼주면 보이게 됩니다. 새레이어만들기 아이콘을 두번 클릭해서 레이어를 만듭니다.


브러시툴을 선택하고 우클릭하여 사이즈를 2픽셀 경도를 100%로 설정합니다.


사각형선택툴을 선택하고 옵션바에서 스타일을 고정사이즈로 선택한 다음 가로 세로 30픽셀을 입력합니다. 캔버스에 클릭하면 선택이 만들어집니다. D키를 누르면 색상도구가 기본색으로 바뀝니다. 브러시툴을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른채 선택의 중간부분에서 클릭하여 우측으로 드래그해서 브러시를 그려줍니다. 패스가 나타나있으면 브러시 사전정의 메뉴가 활성화가 안되므로 패스패널을 열고 빈공간을 클릭하여 패스가 안보이게 합니다. 메뉴에서 편집-브러시 사전정의(Define Brush Preset)을 선택하고 적당한 이름을 넣은 다음 OK클릭합니다. Delete키를 누르면 4의 브러시가 제거되고 Ctrl+D키를 눌러 선택으르 해제합니다.


브러시툴을 선택하고 옵션바에서 2의 아이콘을 클릭, 스크롤바를 내려서 마지막에 있는 브러시를 선택합니다. 5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브러시 설정패널이 나옵니다. 6에 사이즈가 30픽셀로 되어있습니다. 이 사이즈를 줄이면 브러시의 길이와 폭이 동시에 줄어들기 때문에 가느다란 브러시가 됩니다. 하지만 늘리면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각도를 -45로 입력하고 간격 슬라이더를 이동해서 9처럼 모양이 나오게 합니다.


다른 브러시를 사용하게 되면 위 설정이 제거되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사용하려면 다시 설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1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New Brush Preset을 선택하면 창이 나오고 적당한 이름을 넣고 OK클릭하면 저장되서 나중에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에 설정에서 지정한 사이즈가 나옵니다. 이것을 다시 사용하려면 4의 Brush Presets탭을 선택하면 하단에 있습니다. 

 
패스패널의 워크패스를 선택하면 패스가 다시 나타납니다. 패스선택툴을 선택하고 우클릭한 다음 Stroke Path를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옵니다. 브러시를 선택하고 OK클릭하면 패스를 따라서 브러시가 그려집니다.


레이어패널을 선택하고 브러시가 그려진 레이어의 눈아이콘을 꺼준다음 비어있는 다른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브러시툴을 선택하고 우클릭해서 스크롤바를 올린 다음 6의 하드 브러시를 선택, 사이즈를 1픽셀로 줄입니다.

 
패스선택툴을 선택하고 우클릭해서 Stroke Path를 선택, 브러시를 선택, OK클릭하면 패스에 1픽셀의 브러시가 그려집니다. 잘 보이지 않으니 패스탭을 클릭하고 빈공간을 클릭해서 패스를 안보이게 합니다.


Ctrl+J키를 눌러 레이어복사를 합니다. 이동툴을 선택하고 옵션바에서 자동선택에 체크해제하고 빈공간을 클릭드래그하여 45도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Ctrl+플러스키를 여러번 눌러 캔버스를 확대하고 작업합니다. 1의 와이어프레임 사선이 그려진 레이어를 선택하고 눈아이콘을 켜줍니다. 빈공간을 클릭하여 드래그해서 3과 4를 맞춥니다. 이때 항상 6의 자동선택기능은 체크해제 되어있어야합니다. 5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빈공간을 클릭드래그하여 7부분을 맞춥니다. 5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새레이어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레이어를 만듭니다.


전경색을 파란색으로 선택하고 패스탭을 선택하여 패스패널을 연 다음 워크패스를 선택합니다. 4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패스안에 색이 채워집니다. 다시 레이어탭을 선택합니다.


1의 레이어스타일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그래디언트 오버레이를 선택합니다. 2를 클릭하여 검정-흰색의 프리셋을 선택하고 투명도를 줄여줍니다. 4의 Reverse에 체크하면 위아래가 바뀌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1의 백그라운드 레이어를 선택하고 새레이어를 만든 다음 D키를 눌러 기본색으로 바꾸고 그래디언트 툴을 선택합니다. 옵션바에서 검정-흰색의 프리셋을 선택하고 5에 체크한 다음 6을 중심으로 바깥쪽으로 길게 클릭드래그하면 위와 같은 배경이 만들어집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jinzzassanai

나는 꼼수다.. 31회는 언제 나올까요... 저 나꼼수 말듣고 2박3일동안 1편부터30편까지 날밤새고 다 들었습니다..그래서 하루동안 풀로 잠을 청했어요...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나꼼수는 듣는다고 하면서도 한번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특히 김용옥 교수님이 나왔던 것이 궁금했거든요. 어떤 내용인지는 짐작은 하지만 사실 그런 내용 들으면 열받아서 포스팅 못할 거 같아서 보류중입니다. 내년엔 꼭 야당이 뭐든 잘되야할텐데 말이죠. 안철수 교수님도 잘했으면 좋겠습니다. 정권이 바뀌어서 사대강 사업 비리를 반드시 들춰냈으면 좋겠습니다.

BlogIcon 이츠하크

이건 정말 좋은 소스네요. 제가 글자체 때문에 요즘 쬐금 갈등을 때리고 있는데 이 디자인 좋습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좋게 평가해주시니 감사합니다. 구글 검색하다가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만들어봤답니다.^^

멍멍이

자료는 좋은데

내용이 좀 기분 나쁘네요^^;;

나는 꼼수다...토나옴 ;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나는꼼수다를 싫어하시나 보군요. 그냥 글자 만드는데 사용한 것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듯 싶네요. 댓글 감사드려요.

아마추어

좋은 강좌 항상 감사드립니다. ^^

근데.. 또 뭘 잘 못 했는지 저번과 같은 현상이.. 펜툴에서 Strok Path를 누르면(여기까진 정상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클릭) 브러시나 다른 툴을 선택할 수 있는 설정창이 또 안 뜨고 아무 변화가 없네요. 이번에도 Path 팔레트로 그냥 이동해서 따라 했어요. (원인을 모르니 다시 껐다 켜야 될거 같아요 ㅠㅠ)

PLC

cs6인데 패스 패널이 어디있는지 알수 있을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