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사진효과


이번글은 포토샵의 여러가지 기능을 이용하므로 한번 실행해보면 이러한 기능들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우선 복사자유변형툴을 이용하면 한번의 선택툴을 사용해서 반복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의 구겨진 종이효과 브러시를 이용하면 쉽게 종이의 구겨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노트 이미지를 만들고 브러시를 이용해서 구겨진 종이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700X500픽셀의 새문서를 만들고 1의 색상도구에서 전경색을 클릭하면 컬러피커가 나옵니다. 색조 슬라이더에서 노란색을 선택하고 채도창에서 옅은 색을 선택한 다음 OK클릭합니다. Alt+Delete키를 누르면 배경에 색이 채워집니다.


새 레이어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레이어를 만들고 사각형 선택툴로 클릭드래그하여 선택해줍니다. 지금 배경색이 흰색으로 되어있는데 아닌 경우 배경색아이콘을 클릭하여 컬러피커에서 흰색으로 바꾸고 Ctrl+Delete키를 누르면 선택안에 흰색이 채워집니다. Ctrl+D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원래의 사각형선택툴이 있는 상태에서 우클릭하거나 2초간 클릭하고 있으면 다른 선택도구가 나타납니다. 원형선택도구를 클릭하고 옵션바에서 스타일을 고정사이즈로 선택한 다음, 가로세로 20픽셀 입력합니다. 5에 클릭하면 선택됩니다.


Ctrl+플러스키를 눌러 이미지를 확대하고 이번에는 사각형 선택툴을 선택하고 옵션바에서 2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아이콘은 이미 있는 선택에 선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처럼 클릭드래그하여 원형선택의 중앙에 걸치도록합니다. 클릭드래그하면서 마우스를 떼지말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선택을 이동할 수 있어서 중앙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Ctrl+마이너스키를 누르면 다시 화면이 축소됩니다. 선택툴인 상태에서 선택내부를 클릭드래그하여 적당한 위치에 재배치합니다. Delete키를 누르면 구멍이 생깁니다. Shift키를 누르고 우측방향키를 4번 눌러주면 선택이 40픽셀 수평이동합니다. Shift키를 누르지 않고 방향키를 누르면 40번 눌러줘야합니다. Delete키를 눌러 다시 구멍을 만듭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5의 끝까지 구멍을 만들어줍니다. 완료후 Ctrl+D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1의 레이어스타일 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그림자효과(Drop Shadow)를 선택합니다. Distance는 2로 하고 사이즈를 5로 해서 작은 그림자를 만들면 현실감있는 종이로 보입니다.


새 레이어를 만들고 Single Row Marquee Tool을 선택합니다. 4부분에 클릭하면 수평으로 1픽셀이 선택됩니다. 색상도구에서 파란색을 선택하고 Alt+Delete키를 누르면 보이지는 않지만 색이 채워집니다. Ctrl+Alt+T키를 누르면 복사 자유변형툴이 나옵니다. 이툴은 선택 안에 있는 내용을 복사해서 일정한 비율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Shift키를 누르고 하방향키를 3번 눌러주면 30픽셀만큼 이동합니다. 엔터키를 치면 자유변형툴이 사라지고 선택만 남습니다. 이번에는 Ctrl+Shift+Alt+T키를 누르면 이전에 이동한 30픽셀만큼 한번에 아래로 내려가서 복사됩니다. 같은 키를 여러번 눌러줘서 노트의 하단까지 복사해준 다음 Ctrl+D키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Alt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두개의 레이어 사이인 1에 대면 커서모양이 바뀝니다. 클릭하면 클리핑마스크 되면서 2의 줄 이미지가 3의 노트이미지에만 나오게 됩니다.


새레이어를 만들고 이번에는 수직 한줄 선택툴(Single Column Marquee Tool)을 선택하고 3에서 클릭, 색상도구에서 빨간색을 선택하고 Alt+Delete키를 눌러 색을 채운 다음 우측방향키를 네번 눌러주면 4픽셀 이동합니다. 다시 Alt+Delete키를 눌러 색을 채운 다음 Ctrl+D키를 눌러 선택해제합니다. 이 레이어도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클리핑마스크하면 노트 부분에만 빨간 줄이 남습니다.


이곳 에서 브러시를 다운 받아 찾기 쉬운 폴더에 저장합니다. 브러시툴을 선택하고 2의 세모를 클릭 다시 3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메뉴에서 Load Brushes를 선택하면 브라우저창이 나옵니다. 브러시를 저장한 폴더로 이동하여 클릭하면 포토샵에 브러시가 설치됩니다.


새레이어를 만들고 D키를 누르면 전경색이 검정으로 바뀝니다. 3의 작은 세모를 클릭하여 4의 스크롤바를 내려서 하단에서 설치한 브러시를 클릭하면 아주 큰 브러시가 나옵니다. 6처럼 모서리에 맞게 클릭합니다. 클릭하고 난 다음에는 헷갈리므로 V키를 눌러 이동툴로 전환합니다. Shift키를 누르고 키보드의 숫자 1(우측의 숫자판이 아닌 자판의 상단 숫자키)을 누르면 7의 채우기가 10%로 되면서 잘 어울리는 조금 구겨진 종이 이미지가 됩니다. Alt키를 누르고 브러시가 그려진 레이어와 아래 레이어 사이를 클릭하여 클리핑마스크합니다.


종이 레이어를 선택하고 도구모음에서 라쏘툴을 선택, 3에서 클릭드래그하여 들쭉날쭉하게 4처럼 그려주고 5에서부터는 종이를 둘러싸고 6에서 릴리즈하면 3과 연결되면서 선택됩니다. 7의 레이어마스크아이콘을 클릭하면 종이의 하단이 제거되면서 1의 레이어에 레이어마스크가 만들어집니다.


글자를 만든 다음 2의 레이어스타일을 우클릭해서 레이어만들기(Create Layer)를 선택하면 메시지창이 나옵니다. OK클릭하면 그림자효과가 레이어로 만들어지면서 원래의 레이어와 분리됩니다. 3의 클리핑마스크 레이어를 선택하고 Shift키를 누르고 4의 레이어를 선택해서 Ctrl+E키를 누르면 4개의 레이어가 하나로 병합됩니다.


1의 종이이미지 레이어를 선택하고 사각형선택툴로 종이의 우측하단부분을 선택해준 다음 Ctrl+T키를 누릅니다. 옵션바의 우측에서 3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자유변형툴의 우측하단 모서리 조절점을 클릭드래그하여 화살표방향으로 이동한 다음 5의 체크마크를 클릭하면 종이와 배경이 벌어진 느낌의 효과가 나옵니다. Ctrl+D키를 눌러 선택해제합니다.


여러곳을 선택하여 자유변형툴로 왜곡을 시켜줍니다.  2부분은 자유변형툴에서 상단 중앙의 두개의 조절점중 하나만 위로 올려서 왜곡시켜줍니다. 그림자효과가 너무 어두우면 그림자레이어를 선택하고 상단의 Opacity의 투명도를 내려서 조절해줍니다.


pushpin.zip


위 압축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메뉴에서 파일-불러오기(Place)를 선택하여 파일을 불러온 다음 자유변형툴(Ctrl+T키)로 크기를 조절하고 그림자의 방향을 감안해서 회전한 다음 종이의 상단에 배치합니다. 배경의 눈아이콘을 클릭하여 꺼준 다음 종이 이미지 부분만 자르기툴로 자르고 Ctrl+Shift+S키를 눌러 파일포맷을 png확장자로 선택해서 저장하면 어느 이미지에서나 투명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구름

궁금한게 있는데요~
pushpin을 place로 불러오면 전 썸네일에 스마트 오브젝트 표시(?)가 생기는데 맞는 건가요?
그리고 pushpin에 흰 배경 테두리가 있어서 아쉬운데로 블렌드모드(Darker Coler)로 하긴 했는데
어떻게 지우는게 좋은 방법인가요?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pushpin은 기본적인 내용이 아니라서 설명을 안드렸는데 place로 불러오면 스마트오브젝트로 되는 것은 맞고요. place할때 일반 이미지로 나오게 하려면 Ctrl+K를 눌러 환경설정 일반항목(General)에서 Place or Drag Raster Images as Smart Objects에 체크해제하면 됩니다. 그리고 흰색배경의 이미지는 그림자 때문에 흰색배경을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블렌드모드를 Multiply를 적용해서 없애주면 되는데 이를 적용하면 빨간색부분도 투명화되어 주변 이미지와 겹쳐지게 되죠 그래서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 http://martian36.tistory.com/669 )의 글을 참고하세요.

구름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정말 많이 배워갑니다.

BlogIcon 베누시안

푸시핀부분을 더자세히 설명드렸어야하는데 요즘 CSS에 관해서 글을 올리느라 시간이 없군요. 포토샵의 글이 워낙 많으니 여러곳을 참고하시면 좋을겁니다.

끝이 없는 시작

안녕하십니까? 베누시안님!... 저는 심심하다고 시작한 포토샵에 빠져 집안일 다 팽개친 주부입니다.^^ 잘 안되는것이 있어서 오전내내 여기저기 헤매다가 베누시안님 강좌를 봤습니다. 나이들어 버렸다고 생각한 제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강좌가 여기 있는줄 몰랐습니다. 허하신다면 문지방이 닳도록 드나들겠습니다. 그리고 즐거운 휴일 첫 인사에 실례가 아니라면 질문좀 드려도 될까요? 제가 단일행선택 윤곽도구로 선을긋는 중인데요. 선택을 하고 칠을하고 복사하면 선이 나올때가 있고 안 나올때가 있습니다. 연필 1픽셀로 선긋는 것도 중간 중간 끊어져서 나오고요.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도 나이 많은 아저씨랍니다. 자주오시면 제게는 좋은 일이죠. 제 글을 보시다가 의문이 나면 언제든 댓글을 달아주세요. 예전에 썼던 글을 수정해서 다시 올렸으니 이곳( http://martian36.tistory.com/138 )을 참고하시면 될겁니다. 안되시면 다시 댓글을 달아주세요.

끝이 없는 시작

고맙습니다. 급한 마음에 강좌 먼저 보려고 하다가 너무 실례하는것 같아 다시 왔습니다. 많이 보고 배우겠습니다.

BlogIcon 베누시안

괜찮습니다. 의문점이 있으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아마추어

좋은 강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

쉽게 이해됐네요~ 감사합니다!

좋아요

강좌 너~무 좋습니다.
어찌 이리도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는지.. 아~ 감동입니다.
하나씩 배워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BlogIcon 베누시안

감사합니다.

지나가는김갱

좋은강좌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바카스

따라하는게 제겐 만만치않았지만 덕분에 새로운 효과를 배웠습니다..
고맙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