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리터칭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선명하게 하는 필터로 대표적인 것이 언샵마스크(Unsharp Mask)입니다. 포토샵에서 선명하게 하는 툴은 이미지를 선명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경계선 부분의 콘트라스트를 높여서 선명하게 보이는 착각을 일으키는 효과일 뿐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1은 원형선택툴로 원을 그리고 채우기와 선그리기 기능으로 만든 것입니다. 2는 포토샵의 언샵마스크로 선명하게 한 이미지인데 이를 확대해보면 3처럼 경계선 부분에 어두운 색은 더 어두운 색이, 밝은 곳은 더 밝은 색이 추가되어 콘트라스트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선명효과의 특징입니다. 단순한 이미지이므로 경계선이 별로 없지만 사람의 피부같은 경우는 잡티도 있어서 선명필터를 사용하다보면 안보이는 것이 드러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선명효과가 필요한 경계선 부분만 선택해서 선명필터를 사용한다면 더 좋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1. 채널을 이용한 선명효과

 
포토샵에 사진을 열고 채널창을 선택한 다음, 각 채널을 클릭합니다. 각 채널에서 피부가 밝은 채널을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피부는 Red 채널이 밝습니다. 이채널을 선택하고 언샵마스크를 적용하면 피부는 보존한채 어두운 부분만 선명효과가 적용됩니다.




언샵마스크로 선명효과를 주고 확대해보면 경계선 부분에 콘트라스트가 추가되어 선명하게 되고 피부부분은 선명효과가 덜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GB채널을 선택하면 컬러이미지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Lab모드를 이용한 선명효과


이미지를 열고 Ctrl+J키를 눌러 레이어 복사를 합니다. 메뉴에서 이미지-모드-Lab Color를 선택한 다음 채널패널을 선택하고 Lightness채널을 선택하면 사진처럼 나옵니다. RGB채널과 다르지만 색상정보는 a와 b채널에 있고 디테일 정보는 Lightness에 있습니다. Lightness채널을 선택하고 언샵마스크 필터 창을 엽니다.


필터 수치를 조정한 다음 OK클릭하고 1의 Lab채널을 선택하면 컬러이미지로 나오게 됩니다. 메뉴에서 이미지-모드-RGB모드로 선택하면 병합할 것인지 묻는 경고창이 나옵니다. Don't Flatten을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대부분의 이미지는 완료이지만 여자의 피부는 추가 보완을 해줍니다. Alt키를 누르고 레이어마스크를 추가하면 선명효과가 적용이 안된 원래의 이미지로 나옵니다. 


부드러운 흰색브러시로 피부를 제외한 선명효과가 필요한 눈썹, 눈, 코밑, 입술, 머리카락, 목걸이, 반지, 손톱, 피부의 경계선 부분을 칠해줍니다.

3. Camera Raw를 이용한 선명효과


Camera Raw에서 사진을 열고 1의 Detai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Camera Raw에서 JPEG파일을 여는 방법은 이곳 을 참고하세요. Amount와 Radius는 언샵마스크와 같은 기능입니다. Detail은 기본으로 25로 되어있습니다. Alt키를 누르고 2의 Masking을 클릭하면 처음에는 흰색이었다가 우측으로 이동하면 검정색이 나타납니다. 


피부부분이 검정색으로 되었을때 릴리즈한 다음 Amount를 늘려주면 흰색으로된 경계선 부분만 선명하게 됩니다.


Open Image버튼을 클릭하면 포토샵에서 열려서 추가 작업을 할 수 있고 Done버튼을 클릭하면 선명효과가 적용된채로 저장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