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사진편집
사진에 특정 색상의 필터를 사용한 것처럼 어떤 특정한 원하지 않는 색상이 전체적인 이미지에 드리워져 있는 것을 컬러캐스트라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컬러캐스트를 보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1. Variations를 이용한 보정



위 이미지는 흰색의 꽃인데 인포패널을 열고 마우스로 흰색으로 보이는 부분에 대면 색상정보가 나옵니다. R과 G가 B보다 많습니다. R과 G는 노란색을 만듭니다. 흰색은 R, G, B의 색 수치가 같아야합니다. 검정색은 R,G,B 가 0,0,0의 수치이고 흰색은 255,255,255이며 그 중간의 색인 회색은 0과 255사이의 같은 숫자의 배열이어야합니다. 그러니 위 색에는 노란색이 들어가 있다는 것이 됩니다. 이를 쉽게 보정하려면 Variations기능을 이용합니다.


메뉴에서 이미지-조정-Variations를 선택하면 커다란 창이 나옵니다. 상단에 Original과 Current Picks가 나오는데 처음 사용한 경우는 같은 이미지로 나오지만 이전에 사용했다면 이전의 셋팅으로 나옵니다. 이사진의 경우 청색이 부족한데 3의 More Bule를 보면 원래이미지에 청색이 추가되어 흰색의 꽃으로 나타납니다. 이 이미지 썸네일을 클릭하면 2의 이미지에 대체됩니다. 3을 더 클릭하면 청색이 더욱 추가 됩니다. 원하는 이미지가 나오면 OK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처음 상태로 되돌리려면 Alt키를 누르면 Cancel버튼이 Reset으로 바뀝니다. 이미지의 밝기는 우측의 썸네일에서 조정합니다.

2. 레벨을 이용한 보정



위 이미지는 마젠타색이 컬러캐스트입니다. 메뉴에서 윈도우-Info를 선택해서 인포패널을 열고 Ctrl+L키를 누르면 레벨창이 나옵니다. 1의 검정색 스포이드를 선택하고 인포패널을 보면서 가장 어두운 부분을 찾습니다. RGB의 수치가 서로 가까운 색이 가장 어두운 색입니다. 2부분을 확대해서 픽셀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는 흰색 스포이드를 선택하고 가장 밝은 부분을 찾아 클릭합니다.


회색 스포이드를 선택하고 이미지의 회색이 될 부분인 자갈을 선택해서 클릭합니다. 이 부분에서 어떤 곳을 클릭하느냐에 따라 전체 이미지의 컬러캐스트가 달라집니다. 여러곳을 클릭해서 적당한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3. 자동색상보정을 이용하는 방법



가장 빠르게 컬러캐스트를 보정하려면 메뉴에서 이미지-자동컬러를 선택하거나 Ctrl+L의 레벨창이나 Ctrl+M의 커브창에서 Auto버튼을 클릭하면 되지만 한가지의 선택밖에 안나오므로 최적의 이미지를 얻기위해서는 조절이 가능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고나

다 추천하게 되네요-
간단하지만 좋아요! ^^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기도 했네요!

BlogIcon 베누시안

추천 감사드립니다. 댓글도 감사하고요~ 제 글이 잘 이해되신다니 다행입니다. 댓글이 별로 없어서 어려운가 보다 했거든요.^^

아마추어

좋은 강좌 잘 봤습니다. 매뉴얼 + 활용법을 보여주시니 이해가 더 잘 되는것 같아요. ^^

사무엘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