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사진편집
포토샵의 브러시는 누구든 쉽게 만들수 있고 브러시 패널을 이용하면 다양한 브러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단순한 내용이지만 브러시 패널의 기능을 이해하는데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인 스탁익스체인지 나 무료텍스쳐 사이트인 cg텍스쳐닷컴 을 이용하면 유용한 자료를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텍스쳐닷컴은 필요한 경우 배경이 투명한 png파일로 만들어져 있어서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하루 용량이 제한되어 있지만 많은 포토샵 이용자들이 찾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낙엽이미지를 다운 받아 포토샵으로 불러 옵니다.



나뭇잎브러시는 포토샵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텍스쳐가 없고 모양만 있어서 사실적인 표현이 안됩니다. 사진 이미지를 브러시로 만들려면 그대로 브러시로 등록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흑백으로 전환하고 콘트라스트를 조정해주면 브러시로 사용할때 텍스쳐가 잘 드러나게 됩니다. 사진을 불러오면 배경이 투명하므로 선택도 쉽습니다. Ctrl키를 누르고 레이어 썸네일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미지만 선택됩니다. 


Ctrl+Shift+U키를 누르면 흑백사진으로 전환되고 Ctrl+L키를 누르면 레벨조정 패널이 나옵니다.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콘트라스트를 높여준 다음, 메뉴에서 편집-브러시 사전정의(Define Brush preset)을 선택하면 작은 창이 나옵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등록한 다음 프린트스크린 키를 누르고 Ctrl+N키를 누르고 엔터하면 모니터 화면 사이즈의 새문서가 만들어집니다. 적당한 크기의 새문서를 만들면 됩니다. 


브러시툴을 선택하고 옵션바에서 1의 작은 세모를 클릭해서 스크롤바를 내리면 마지막에 등록한 브러시가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고 2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브러시 설정패널이 나옵니다. 브러시는 기본적으로 간격이 25%로 되어있습니다. 둥근브러시로 클릭드래그해보면 브러시가 이어지는 것처럼 보여도 25%의 간격으로 점이 찍히는 것에 불과합니다. 경도를 100%로 했을 때 이러한 간격이 보이게 되죠. 4를 보면서 슬라이더를 우측으로 이동해서 간격을 떨어지게 한 다음 5의 Shape Dynamics를 선택합니다.


사이즈 지터는 브러시의 크기를 변화시킵니다. 최소 직경은 브러시의 크기변화가 최소 어느 정도인지 결정합니다. 앵글지터는 수령 회전의 정도를 설정합니다. 라우드니스 지터는 수직회전의 정도인데 0으로 한 다음 5의 Scattering을 클릭합니다.


Scatter는 브러시의 퍼지는 정도인데 Both Axes에 체크하면 브러시가 지나가는 축을 기준으로 양쪽에 그려집니다. Count는 한번에 몇개의 브러시를 그리는지 설정합니다. 카운트 지터는 카운트에서 설정한 수의 변화의 정도를 설정합니다. 4의 컬러다이내믹스를 클릭합니다.


색상도구의 전경색과 배경색을 브라운 계통으로 서로 다르게 설정합니다(#b54006, #f07f1a). 전경색 배경색 지터는 두가지 색의 변화의 정도를 설정합니다. 색조지터는 두가지 색의 변화의 정도인데 많이 주게 되면 파란색도 나오므로 적게 설정합니다. 채도와 밝기 지터, Purity는 회색이 나오게 되므로 그대로 둡니다. 화면에서 클릭드래그하면서 어떻게 나오는지 시험해봅니다. 크기도 조정해줍니다.


새레이어를 만들고 펜툴 그룹에서 자유펜툴을 선택하고 자유롭게 그려줍니다. 패스패널을 열고 3을 더블클릭해서 엔터를 치면 패스가 저장됩니다. 캔버스에서 우클릭하고 나오는 메뉴에서 Stroke를 선택하고 4에서 브러시를 선택하고 OK클릭하면 패스에 따라서 브러시가 그려집니다.


새 레이어를 만들고 2의 패스선택툴로 패스를 클릭한 다음 우측 아래로 약간 이동해준 다음 우클릭해서 위에서와 같은 방법으로 브러시로 그려줍니다. 새 레이어를 만들고 다시 패스를 선택해서 좌측으로 이동한 다음 브러시로 그려줍니다. 삼각형태로 그려준 결과가 됩니다.


1의 번툴을 선택하고 브러시의 크기를 낙엽보다 크게하고 3의 하단의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4의 패스선택툴을 선택하고 우클릭해서 Stroke를 선택, 5에서 번툴을 선택하고 OK클릭하면 3의 레이어가 번툴의 효과가 나와서 어두워집니다. 패스패널의 6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한번더 효과를 주게 됩니다. 7의 레이어를 선택하고 패스를 이동해준 다음 6의 아이콘을 두번 클릭해줍니다.


배경에 사진을 삽입하고 세개의 레이어를 Shift키를 눌러 클릭한 다음 Ctrl+T키를 눌러 자유변형툴을 나오게 합니다. Ctrl키를 누르고 3과 4의 조절점을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하여 사다리꼴 모양을 만들면서 사진의 바닥에 깔린 모양으로 만듭니다.


하단의 낙엽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스타일의 그림자효과를 약간 주고 Alt키를 눌러서 2를 클릭드래그해서 위의 레이어에 이동하면 레이어스타일이 복사됩니다. 상단의 레이어도 복사해주면 완료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아마추어

좋은 강좌 항상 감사드립니다. 추석 연휴 잘 보내세요~ ^^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포토샵을 아주 열심히 공부 하시는 군요. 며칠내에 많은 글을 보셨네요. 좋은 평가 감사드립니다. 님도 추석 잘 보내세요.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어떤 디자인을 하건 포토샵은 아주 중요합니다. 포토샵을 많이 알고 해본 사람이 디자인 결과물도 좋죠. 그래서 포토샵은 디자인의 기본이랍니다. 하다못해 게임을 만들더라도 그렇죠. 그래픽이 들어가는 것은 물론이고 요즘은 웹디자인에 포토샵을 잘 사용하지 않더라도 레이아웃이라든가 색상 조절이라든가 모두 포토샵의 디자인 경험이 많아야 빠르고 쉽습니다. 이 블로그 스킨도 포토샵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만든 것입니다. 다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CSS의 많은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첨부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무시하고 디자인한답니다. 왜냐하면 그 웹브라우저가 웹표준을 무시하고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김진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