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리터칭
포토샵의 색상화(Colorize)기능은 기존의 텍스쳐를 보존한채 색상만 바꾸는 아주 유용한 도구입니다. 눈동자뿐만아니라 자동차나 전자제품 등 모든 사물에 대해서 다른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같은 복잡한 사물을 색상화하려면 변경하려는 부분을 우선 선택을 해야합니다. 어렵지만 가장 우수한 선택도구인 펜툴을 이용하면 아주 깨끗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눈동자와 머리카락을 색상화로 컬러를 바꾸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포토샵에 사진을 불러온뒤 레이어창에서 1의 조정레이어만들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색조/채도(Hue/Saturation)을 선택하면 조정레이어가 추가되고 3의 색은 흰색이 됩니다. 3의 썸네일을 선택하고 2의 색상도구에서 검정색을 선택해서 Alt+Delete키를 누르면 3이 검정색으로 됩니다. 이 레이어마스크가 검정색이면 색이 가려지는 것이고 흰색이면 드러내는 것입니다. 조정패널에서 4의 색상화에 체크하면 3개의 슬라이더가 이동하는데 레이어마스크로 인해서 보이지 않습니다. 5의 Hue를 파란색으로 이동한 다음 브러시툴로 2의 색상도구에서 흰색을 선택하고 눈동자부분만 칠해주면 눈동자가 파란색으로 됩니다.


다른색으로 하려면 1의 Hue 슬라이더를 이동해서 변경합니다. 2는 색의 농도를 변경시킵니다.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파란색의 농도가 진해지고 좌측 끝으로 가면 색이 없어져서 흑백사진이 됩니다. 3의 Lightness는 색의 명암을 변경시킵니다. 머리카락의 색을 변경하려면 조정레이어를 추가합니다. 4는 조정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는 창으로 복귀하는 아이콘인데 이것을 클릭하거나 5의 아이콘으로 색조/채도 조정레이어를 다시 선택합니다.


1의 색상화에 체크하고 2의 채도를 0으로 내리면 이미지 전체가 흑백사진으로 됩니다. 이미지에서 채도가 없으면 흑백을 의미합니다. 3의 색조 슬라이더를 어디에 놔도 같은 결과입니다. 브러시를 선택하고 검정색으로 얼굴부분만 칠해주면 원래의 얼굴색이 나타납니다. 눈의 경우와 반대인 것 같지만 같은 원리입니다. 레이어마스크로 검정색을 입힌다음 머리카락 부분을 흰색으로 칠해줘도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6과 같이 경계선이 뚜럿한 곳은 브러시의 경도를 90%로 하고 7과 같이 머리카락과 피부가 섞여있는 부분은 경도를 0%로 해서 칠해줍니다. 흑백의 이미지는 명암만 조절이 가능하므로 5의 Lightness슬라이더로 조절해줍니다. 다른색의 머리카락으로 하려면 2의 슬라이더를 우측으로 이동하면 색상이 다시 살아나고 1의 색조슬라이더를 이동하고 명암을 조절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