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팁

포토샵에 문자툴로 12포인트의 글자를 쳤는데 글자가 안보일때가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레이어에는 글자가 보이는데 말이죠.


글자가 있는 것인지 블럭설정하기 위해 1의 레이어 썸네일 아이콘을 클릭해도 점만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는 포토샵 문서의 해상도가 아주 작아서 그렇습니다. 포토샵은 기본적(Default)으로 문서의 단위는 픽셀을 사용하고 문자의 단위는 포인트(pt, Point)를 사용합니다. 픽셀은 길이 개념이 없지만 포인트는 길이의 단위입니다. 특히 폰트의 크기를 나타낼때 사용하는데 1포인트는 1/72인치입니다. 위 문서는 가로 세로 800픽셀에 2dpi의 문서로서 크기는 1,016cm입니다. 보통 사용하는 72dpi보다 36배나 작은 해상도의 문서입니다. 이런 해상도의 문서에 12포인트의 글자를 치면 36배나 작게 나타납니다. 1미터나 되는 크기의 문서에 12포인트면 거의 안보이죠. 이것을 해결하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실수로 인해서 문서의 해상도를 잘못 설정했다면 문서를 원래의 해상도로 다시만들거나 이미 작업한 문서라면 다음과 같이 해상도를 변경해줍니다. 


포토샵 메뉴에서 이미지-이미지사이즈를 선택하면 창이 나옵니다. 1번처럼 800픽셀의 문서가 1미터나 됩니다. 그대신 해상도가 2dpi죠. 이것을 수정하려면 3의 Resample Image에 체크해제하고 2의 해상도를 72로 입력하면 1의 크기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수정을 하고나면 4에서처럼 글자의 크기가 12포인트에서 0.33포인트로 바뀌는데 이것을 다시 12포인트로 바꿔주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그럴일은 희박하겠지만 반드시 이 해상도로 문서를 만들어야겠다면 폰트의 단위를 바꾸면 됩니다. 기본의 포인트(pt)를 픽셀(px)로 바꿔주면 됩니다. 


Ctrl+K키를 누르면 환경설정창이 나옵니다. 1의 단위항목을 클릭하고 2에서 픽셀로 바꿔줍니다. 3에서 보듯이 단위가 픽셀로 바뀌면서 수치도 바뀝니다. 수치를 12로 수정하면 됩니다. 폰트의 단위를 포인트에서 픽셀로 바꿨으니 이제 아무리 작은 해상도의 문서라도 픽셀기준으로 글자가 만들어지기때문에 글자가 작게 보이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는 것은 안좋은 생각입니다. 프린트하면 엄청 크게 나옵니다. 인터넷상에서는 픽셀기준이므로 해상도와는 상관없이 크기는 같게 나옵니다.

위와같은 사실을 알고나면 1픽셀은 몇 포인트일까? 하는 의문이 해결됩니다. 문서의 해상도가 72dpi라면 1픽셀은 1포인트로 정확히 일치합니다. 하지만 해상도가 72가 아니라면 1픽셀은 1포인트가 안되고 계산해봐야 알게됩니다. 또한 픽셀은 크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포토샵으로 1픽셀의 문서를 만들고 크게 확대해서 볼 수는 있지만 확대한 것일뿐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Icon 미so

유용한 정보 입니다 감사합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포토샵에 심취하고 계시군요. 항상 댓글을 많이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도 안되면요?

알려주신데로 했는데도 안되면요??
한국어는 아니고 중국어를 써야하는데, 몇몇 단어가 레이어에서는 보이는데
실제 창에서는 안보여요;;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BlogIcon 베누시안

중국어는 한자 폰트에 해당 글자가 없으면 아무것도 안나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