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포토샵/사진효과

어도비가 마침내 모든 프로그램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시작했습니다. 프로그램을 구매해야 하는 단계에서 구독하는 단계로 진화했습니다. 진화한 것인지 퇴보한 것인지는 앞으로 지켜봐야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란 것은 구매해서 내것으로 소유하고 언제든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CC 버전 부터는 소유자가 아닌 임차인이 됩니다. 사실 구매 버전이라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라이센스만 취득하는 것이죠. 소유권은 제작자에 있습니다. 하지만 구독의 경우 사용하지 않더라도 돈이 나가고 있다는 강박관념이 자리잡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항상 사용하는 직업 디자이너의 경우는 다르겠지만 취미로 사용하는 경우는 한달에 몇번 정도 사용하는데 월 이용료를 꼬박꼬박 내야한다는 것이 부담이 됩니다. 종량제가 어떨지... 마스터콜렉션의 경우 수십개의 프로그램이 수백만원인데 CC로 사용할 경우 월 최고 54천원만 내면 모든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으니 어떤게 좋은지는 생각해봐야할 문제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포토샵 CC에서 괄목할 만한 기능이 흔들림 줄임 기능입니다. 영어로 Shake Reduction이라고 칭하는데 이전에 개발 단계에서는 디블러(Deblur)라고 말했었죠. 포토샵 CC를 설치하고 가장 궁금한 점이 이 기능이었는데 사용해보니 놀랍더군요. 아하! 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습니다.



이 기능이 있는 위치는 예전의 디블러를 생각하고 블러 메뉴에서 찾아보니 없었습니다. 디블러는 선명하게 하는 효과이니 Sharpen에서 찾아야합니다. 흔들린 사진이 없어서 인터넷에서 찾아 캡쳐했습니다. 관련자분께 허락받지 못한 점 죄송합니다. 예쁜 아가씨가 엘리베이터 안에서 셀프 사진을 찍은 것인데요. 흔들림이 많습니다.



흔들림 줄임 필터에 들어오니 효과가 바로 적용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에 체크가 돼있어서 그렇죠. 흔들린 사진을 이정도로 보정할 수 있다는게 아주 놀랍습니다. 하지만 어떤 프로그램도 완벽하지 않은 법이죠. 좌우측에 세로줄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어느 정도는 우측의 설정화면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조절하니 어느 정도는 제거됐는데 좌측은 어쩔 수가 없네요. 이런 것은 이 필터를 사용하기 전에 레이어 복사해서 효과를 적용하고난 후에 마스크 처리해주면 됩니다. 고급 메뉴(Advanced)를 선택해서 선택 영역을 지정할 수도 있고 좌측 상단의 화살표 아이콘으로 흔들린 정도를 수동 조절도 가능하지만 수동은 아주 어렵습니다.



흔들림 줄임 효과를 적용하고 좌측의 세로줄은 레이어마스크를 이용해서 제거했습니다. 



Before & After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BlogIcon 보드카국불곰

이야 이게 기본기능으로 있는건가요 대단하네요. 날이갈수록 발전해가는거같습니다 ㄷㄷ

BlogIcon 베누시안

클라우드 서비스로 사용하면 기능이 추가되면 바로 적용된답니다. 감사합니다.

BlogIcon 야곱

빠르고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BlogIcon 베누시안

댓글 감사합니다.

도경태

저..흔들린사진이 있는데 보정부탁드려도 될까요..?

BlogIcon 베누시안

위 글은 시험판을 사용해서 지금은 안됩니다.

Steve Hur

CC version 을 내 pc에 install 하는 방법은 전혀 없나요? 가령 crack version 이라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