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카테고리 워드프레스/플러그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가장 인기 있는 것 중에 하나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캐시하여 속도를 빠르게 하는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입니다. 캐시란 저장한다는 의미죠. 글을 통째로 하나의 파일로 저장해서 방문자가 접속하면 이 하나의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글 내용이 바뀌거나 댓글이 달린다거나 하면 내용이 바뀌므로 이럴 때마다 새로운 캐시로 저장을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WP Super Cache





한글 번역 파일입니다. 저는 워드프레스의 국내 사용 확대를 위해 주요 필수 플러그인을 수시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내려받아 사용하는 것은 자유이나 번역 파일도 저작물에 속하므로 이러한 번역 파일을 사이트나 블로그에 게재하는 것은 삼가해주시고 다만 제 블로그로 링크를 걸어주시는 것은 감사하겠습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은 복잡한 기능을 하므로 번역량도 아주 많습니다. 


1.3.2 버전


wp-super-cache-ko_KR.mo


wp-super-cache-ko_KR.po



사용법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위와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빨간 링크를 클릭하면 고유주소를 설정하라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설정-고유주소 설정으로 가서 기본 설정 이외의 것으로 구조를 변경해서 사용해야합니다.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로 들어와서 노란색 배경의 메시지가 있는데 wp-config.php 파일에 코드가 추가됐다는 내용입니다. 경고 메시지도 잘 읽어보세요. 무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제거됩니다. 캐싱 켜짐에 체크하고 상태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스트 캐시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테스트 캐시 파일이 생성됩니다.





고급 탭에서 "캐시 파일을 위해 mod_rewrite 사용하기"에 체크하고 상태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로 스크롤하면 위와같은 코드가 생성됩니다.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면 이미 루트에 생성된 .htaccess 파일에 추가됩니다.



캐시 파일이 오래되면 stale 캐시 파일이 됩니다. 이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수집해서 제거하는데 이런 작업을 garbage 수집이라고 합니다. stale의 반대 개념은 fresh입니다. 이러한 용어는 이 플러그인만의 고유로 사용되는 용어라서 번역을 하지 않고 그대로 영어로 표현하였습니다. 캐시 파일의 만료 시간과 가비지 파일의 수집은 위와같은 화면에서 설정합니다. 기타 내용은 설명이 많이 들어가 있으니 자세히 읽어보고 실험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서버의 캐시 폴더에 보면 위와같이 캐시 파일이 있습니다. html 파일의 용량이 이처럼 큰 것은 이 파일 하나에 모든 내용이 다 들어있어서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를 주고받지 않아도 되므로 속도가 빠른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캐시 파일이 많아지면 하드 용량도 많이 차지하게 되죠. 그래서 만료일을 정해서 일정한 시간에 제거해줘야하는 것입니다. 



같은 종류의 역할을 하는 인기있는 플러그인입니다. 보다 최근에 개발된 플러그인으로 내려받은 횟수는 보다 적지만 평가 점수가 높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번역하려고 했지만 번역 파일을 추출할 수가 없더군요. 사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주의: 데이터베이스 캐시를 사용할 경우 보안에 취약함


http://wordpress.org/extend/plugins/w3-total-cache/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시줌

우연하게 들어와서 블로그를 보게 되었습니다. 전체적 수준이 깨어있으십니다.
살아있네~ 살아있어 ^^
우리나라에 찾아보려면 찾기 힘든 분 같아요.
어떤 일이든 한번쯤은 같이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분은 처음 입니다.
우리나라에도 계속 공부하는 분이 계신다는게 신기할 정도로 우리 생태계는 피폐한거 같아요. ㅠㅠ
글로벌 사이트 작업도 많이 해보신거 같아요. 반갑습니다.
구독추가하고 자주 오겠습니다.

BlogIcon 베누시안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좋게 봐주시니 감사합니다. 너무 과찬의 말씀이신듯..^^

시줌

아니요. 베누시안 같으신 분은 제 짧은 인생중에 단언컨데 없었어요.^^ 지금가지 같이했던 디자이너들중에 100에 99명은 코드만봐도 도망가거나 얼굴이 사색이 됬습니다. ㅋㅋㅋ

BlogIcon 베누시안

웹개발에서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나눠져 있다고 해도 서로의 영역은 어느정도 알아야 협조가 잘되죠. 디자이너가 코드를 싫어한다는게 말이 안되네요.

시줌

ㅎㅎ99라.. 좀 오버했네요. 근데 진행하다보면 협조가 잘안되요. 베누시안님은 그렇게 일을 안하셔서 그렇겟지만 실제로 많이 그렇답니다. nhn 다음 같은 회사의 디자이너들도 상당수분들이 그냥 포토샵만 끄적거릴줄 알아요. 개발자 영역에 전혀 관심도 공부도 없어요. 개발자하고 철저하게 격리되어 있다는 느낌입니다. 기획자들은 거기에 저같은 얼치기 UX들은 중간에 끼어서 죽어나요. 제가 맺힌게 많은가 봅니다. ㅠㅠ ㅎㅎㅎ

방문자

좋은 글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BlogIcon 베누시안

감사합니다.

BlogIcon 그레이트C

좋은 글 정말 잘봤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 만약 사용을 중단하려면 캐시파일 삭제와 비활성화 후 플러그인 삭제만 하면 되나요? 아니면 이 플러그인이 따로 제 워드프레스 파일과 코드에 손을 대기 때문에 별도의 작업이 필요한가요? 아직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여쭤보게되네요..^^;;

비밀댓글입니다

티스토리 툴바